이마트24는 올해를 `디지털 혁신 원년의 해`로 삼고, 업무 전반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효율성을 극대화한다고 16일 밝혔다.
모바일, 3D, 빅데이터 등 ICT 기술을 접목해 고객 편의를 높이고, 점포 경영주에게는 효율적인 매장 운영을, 본사 임직원에게는 스마트한 업무환경을 구축해 성과를 높인다는 방침이다.
우선 전화 한 통으로 심야 시간 무인 매장 출입이 가능한 `스마트 출입인증기`를 도입한다.
스마트 출입 인증기는 낮 시간엔 유인으로 운영되고, 심야 시간엔 무인으로 운영되는 `하이브리드` 매장에 적용된다. 신규 매장부터 점차 확대할 예정이다. 운영 방식은 코로나19 기간동안 익숙해진 `안심콜`과 동일하다. 출입인증기에 안내되는 안심콜 번호로 전화를 걸면 본인 인증이 완료된다.
신용카드가 없는 학생부터 고령층을 포함한 디지털 취약계층까지 전화 한 통이면 간편하게 본인인증을 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경영주들이 효율적으로 점포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편의성을 강화한 차세대 PDA(Personal Digital Assistant)를 선보인다. 차세대 PDA는 처리 속도를 기존 대비 2배로 향상시켜, 상품 검수·발주·상품 조회 등 매장 운영에 필요한 주요 기능을 1초 이내로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
1월 신규점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한 5.5인치 화면의 단말기가 도입된다. 기존점에는 새로운 버전의 PDA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적용할 예정이다.
또한, `스마트 담배 자판기`도 하이브리드 신규 점포에 도입한다. 해당 기기는 셀프 계산이 가능한 키오스크를 담배자판기와결합 해 일반 상품을 결제하는 것처럼 담배를 구입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고객들은 모바일 PASS(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로 성인인증을 한 후 담배를 구입할 수 있다.
앞서 이마트24는 무인 매장에서 본인 인증 후 주류를 꺼내고 문을 닫으면 자동결제 되는 AI기반 주류판매자판기 `요술술장`을 개발했다. 현재 30여 개 매장에서 테스트 중이다.
심야시간에 성인 인증 등의 문제로 판매가 어려웠던 담배와 주류 판매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가맹점의 매출 증대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밖에 예비경영주를 위해 실제 점포 모습을 3D 가상 공간으로 구축한 `3D 디지털 창업 안내서`도 도입한다.
이재경 이마트24 IT담당은 "올해는 다양한 ICT기술을 적용해 더 스마트하게 점포를 운영하고, 일할 수 있는 업무 환경을 구축하는 디지털 혁신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며 "다양한 신기술을 점포에 상용화해 실질적인 성과를 창출하는 것을 목표로 적극 도입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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