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뱅크는 지난해 고객들의 금리인하요구 건수가 18만9000건으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다.
금리인하 기회를 먼저 안내해 적극적으로 독려한 결과 5대 시중은행(약 8만건)의 2.3배에 에 달한 것이다.
고객 수 기준으로는 8만6000명이 금리인하 요구권을 행사했고, 3명 중 1명(32.1%)이 금리를 낮췄다.
중저신용 고객 5명 중 2명(39.6%)의 요구가 받아들여져 수용률이 평균보다 높았다.
토스뱅크는 고객들이 신용도 개선 여부를 알지 못하더라도 앱 내에서 `금리 낮아질 때 알림받기`에 동의하면 먼저 알려준다.
대출 계약 체결 후 취업이나 승진, 이직, 성실상환 등으로 신용점수가 상승된 경우다.
`금리인하 알림`을 받고 신청한 고객은 2명 중 1명 이상(52%)이 금리를 낮췄다.
금리인하가 승인된 고객들은 최대 7.3%포인트(p) 금리가 낮아지는 효과를 누렸다.
금리인하 대상 고객은 평균 0.8%p 금리가 낮아졌다.
KCB 기준 최대 348점(과거 기준 5개 등급)까지 신용도가 개선돼 `크레딧 빌딩` 효과도 발생했다.
신용점수가 454점이었던 저신용 고객도 금리인하 신청 후 혜택을 받은 대상이 됐다.
금리인하가 거절된 고객들은 연소득이 감소했거나 추가 대출을 받는 등의 사유로 신용점수가 하락한 것이 주 원인으로 분석됐다.
토스뱅크에서 대출을 받은 이후 저축은행, 카드사 등 제2, 제3 금융권에서 추가 대출을 받은 경우 등이었다.
대출고객 2명 중 1명(50.7%)은 대출 실행 2개월 이내에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했다.
1개월 이내에 금리인하 요구권을 사용한 고객도 36.4%에 달했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금리인하와 신용도 개선 등 금융소비자로서 고객들이 정당한 권리를 실현할 수 있도록 토스뱅크가 더 많은 부분을 고민하고 먼저 제안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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