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코트라)는 6일 염곡동 본사에서 `디지털 무역인력, 기업(덱스터즈)` 양성사업 발대식을 개최하고,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의 원년을 선포했다고 밝혔다.
덱스터즈 양성사업은 국민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이 가능하도록 하는 실전 사업이다.
사업 참가자는 코트라의 4대 플랫폼 무역투자24(KOTRA 사업안내), 해외시장정보드림(해외진출정보제공 원스톱 플랫폼), 바이코리아(B2B 마켓플레이스), 트라이빅(빅데이터 플랫폼)을 활용해 수출품목 선정과 진출국가 타겟팅 등을 할 수 있다.
더 나아가 디지털 마케팅 실습을 통한 해외 잠재 바이어 발굴과 교신까지 B2B 무역에 필요한 핵심 프로세스에 직접 참여해 중소기업과 함께 진행해 볼 수 있다.
코트라는 작년부터 국민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 환경 조성을 위해 `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덱스터(deXter))`를 서울(KOTRA 본사), 대전(DCC제2전시장), 경북(구미상공회의소)에서 운영하고 있다.
덱스터는 디지털컨텐츠를 제작하는 K-스튜디오, 마케팅 교육과 실습을 진행하는 디지털마케팅실, 셀러와 바이어가 비즈니스 상담을 하는 디지털무역상담실, 덱스터 이용자가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할 수 있는 오픈스페이스로 구성돼 있다.
오는 2027년까지 전국에 30개를 운영할 예정으로, 그전까지는 코트라 본사에 위치한 서울 덱스터에서 전국의 취창업생과 중소기업을 지원한다.
발대식에서 코트라는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디지털 무역`의 원년을 선포했다.
유정열 코트라 사장은 이날 개회사에서 "디지털 무역을 통해 기업과 바이어가 스스로 거래할 수 있는 수출 생태계를 구축한다면, 누구나 수출할 수 있는 시대로 가는 지름길을 열 수 있을 것"이라며 "덱스터를 통해 전 국민이 디지털 무역을 할 수 있고, 덱스터가 디지털 무역 중심축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2023년 덱스터즈 1기 양성사업은 청년 취창업생과 중소기업 150여 명이 참가하며, 총 8주간 진행된다. 작년 하반기에 시범사업으로 두 차례 진행했고, 디지털 무역 원년을 맞이해 본격적으로 1기를 시작하는 것이다.
코트라는 올해 덱스터즈 800명 양성을 목표로 사업을 계속해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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