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영화관의 평균 관람 요금이 지난해 처음으로 1만 원을 넘어섰다.
20일 영화진흥위원회가 낸 `2022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평균 관람 요금은 작년 9천656원에서 6.5% 증가한 1만285원으로 파악됐다.
평균 관람 요금이 1만원을 넘기는 작년이 처음이다. 이는 팬데믹 이후 영화관들이 영업 손실을 이유로 관람 요금을 1천 원씩, 3차례 인상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됐다.
작년 박스오피스 상위권은 모두 `속편`이 차지하는 특이 현상이 나타났다. 1위는 매출액 1천312억의 `범죄도시2`였다. 1천269만명의 관객을 동원해 코로나 사태 이후 첫 `천만 관객` 영화가 됐다. 2위는 `아바타: 물의 길`(아바타2), 3위는 `탑건: 매버릭`, 4위는 `한산: 용의 출현`, 5위는 `공조2: 인터내셔날`이었다.
2022년에는 국내 특수상영(4D·IMAX·ScreenX·Dolby Cinema)의 매출이 전년보다 크게 성장했다. 특수상영 전체 매출액은 1천264억원으로 2021년보다 271.2% 늘었다. 관객 수는 865만명으로 같은 기간 252.2% 증가했다.
전체 영화 매출액 중 특수상영이 차지하는 비중은 10.9%로, 전년보다 비율이 5.6%포인트 증가했다.
2022년 한국의 극장 매출액은 1조1천602억 원으로 전년 대비 98.5% 증가했다. 전체 관객 수도 1억1천281만 명을 기록해 같은 기간 86.4% 늘었다.
매출액과 전체 관객 수 모두 회복세에 접어든 것으로 분석되지만,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해 매출액은 60.6%, 관객 수는 49.8% 수준에 불과했다.
작년 전 세계 극장 매출액은 251억6천900만 달러(한화 약 32조 5천600억원)로 2019년 대비 60.3%의 회복세를 보였다. 한국 매출액 규모는 전 세계 7위 수준이었다.
지난해 개봉한 한국 상업영화 중 제작비가 30억원 이상인 영화는 총 36편이었다. 2021년보다 19편 증가했으나 2019년과 비교해서는 80% 수준이었다.
이들 상업영화의 평균 총제작비는 124억6천만 원이었다. 이중 순제작비는 99억9천만원, 영업비용은 24억7천만원이었다. 제작비 30억원 이상 상업영화 중 손익분기점(BEP)을 넘긴 영화는 7편으로 전체 19.4%에 그쳤다.
2022년 전 세계 극장과 OTT(온라인 동영상 서비스), DVD·블루레이 등의 시장규모는 각각 31.9%, 61.2%, 7.0%를 차지해 OTT 비중이 가장 컸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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