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은 22일 SM엔터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카카오와의 협력은 글로벌 최고 콘텐츠와 플랫폼 간의 수평적인 시너지와 선순환을 창출할 수 있는 만남”이라며 “엔터 업계의 다양성은 유지되면서도 서로의 사업 성과는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SM은 카카오와의 협력이 SM 3.0 전략과 맞닿아있다고 강조했다. 우선, IP 전략 측면에서 양사가 보유한 레이블 간 협력과 기술·프로듀싱·퍼블리싱 사업 협력이 가능해 IP 확대에 도움이 된단 것이다.
IP 수익화 관점에서도 카카오의 음원·음반 유통 플랫폼을 활용해 SM 음악 사업 전 영역에서의 수익 극대화가 가능해진다고 강조했다.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멜론과의 협력,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음반·음원 유통 협력도 확대된단 설명이다.
스토리 부문의 영상 역량을 활용해 SMCU(SM 컬처 유니버스) 추가 수익화도 가능해진다. 픽코마·카카오페이지·타파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팬들을 만날 수 있게 된다. 카카오의 캐릭터·커머스 사업도 활용한다.
글로벌 핵심 지역에서는 카카오와 함께 통합·합작 법인을 운영한단 계획이다. 카카오의 개발 능력을 활용해 팬 플랫폼·버추얼 아티스트·메타버스 등 신성장 동력에서도 협력이 가능하다. SM이 구축해 나갈 통합 팬플랫폼에 카카오의 AI 등 기술 지원을 통해 팬플랫폼 기능 고도화를 진행한단 방침이다.
SM은 “카카오와의 협력을 결정한 것은 특정한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서가 아닌 SM엔터와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한 최선의 선택”이라며 “SM 기업 가치의 극대화로 연결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전체 임직원의 85% 이상은 이미 카카오와의 전략적 협력을 포함해 SM 3.0 성장전략을 지지하고 있다면서 카카오가 보유한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K팝의 새로운 지평을 열어나갈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고 강조했다.
SM은 내일(23일) SM 3.0의 사업·투자·해외 전략과 성과목표를 발표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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