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식시장에서 엔터테인먼트 종목의 주가가 강세를 보이면서 시가총액도 급증했다.
9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유가증권시장과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미디어·콘텐츠기업 24개사의 시가총액 합계는 지난해 말(12월 29일) 대비 3조2천595억원(14.0%) 증가해 이달 7일 기준 26조5천58억원으로 늘어났다.
기업별 시가총액 증가율로 보면 SM의 시가총액은 이 기간 95.22% 늘어 가장 급속도로 커졌고, 인공지능(AI) 비주얼 테크 기업 포바이포(69.67%), SM의 자회사 SM C&C(67.23%), 디어유(58.95%) 등이 그 뒤를 이었다.
SM과 함께 K팝 '4대 기획사'에 속한 와이지엔터테인먼트(35.72%), JYP Ent.(14.90%), 하이브(8.65%) 등도 주가가 오름세를 보이며 시총 규모가 커졌다.
반면 IHQ(-22.41%), CJ ENM(-13.18%) 등은 주가가 크게 하락한 영향으로 시총 규모도 감소했다. 특히 IHQ는 전환사채(CB)의 보통주 전환과 유상증자 등으로 상장주식 수가 증가해 시가총액도 늘어나는 효과가 있었지만, 주가는 더 많이 하락해 액수는 급감했다.
엔터주 상장지수펀드(ETF)인 'TIGER 미디어컨텐츠' ETF는 연초 대비 최근 2개월 수익률이 16.34%에 달했다.
특히 SM은 이달 7일 카카오의 공개매수가 시작된 이후 주가가 급등한 영향으로 시가총액도 이틀 동안 약 7천억원이 늘었다.
8일 기준 SM의 시가총액은 3조7천739억원으로, 코스닥시장 내 시가총액 순위는 연초 16위에서 11계단 올라 5위로 올라섰다.
시총 규모가 늘어나면서 유가증권시장 80위대(우선주 제외)에 있는 중대형주들을 제치기도 했다.
8일 종가 기준 유가증권시장 상장사 중 SM 시총 규모를 밑도는 기업들은 코웨이(3조7천564억원·81위), GS(3조7천491억원·82위), 삼성카드(3조4천758억원·83위), 한국금융지주(3조3천436억원·84위), 한미약품(3조2천913억원·85위), 이마트(3조2천57억원·88위), 롯데지주(3조1천368억원·92위) 등이 있다.
(사진=연합뉴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