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자은 LS그룹 회장이 유럽 전기차 생태계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취임 후 첫 해외 현장 경영에 나섰다.
9일 LS그룹에 따르면 구자은 회장은 2일부터 10일까지 LS전선과 슈페리어 에식스(SPSX)의 유럽 법인 중 독일, 폴란드, 세르비아를 방문해 현지 사업을 점검했다.
전기차용 권선(자동차, 변압기, 모터 등 전자장치에 감는 피복 구리선), 배터리 부품 및 통신 케이블 공장을 찾아 전기차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주문했다.
먼저 구 회장은 LS그룹 계열의 미국 전선회사 SPSX가 지난 1월 인수한 독일 L&K를 방문했다.
L&K는 전기차 구동모터용 권선의 핵심 소재인 무산소동을 연간 6만 5,000톤(2,000만대 분량의 전기차를 생산할 수 있는 규모) 가량 생산하는 독일 기업이다.
무산소동은 산소 포함량이 0.001% 미만으로 전도율이 월등히 높은 고순도 구리를 말한다.
LS는 L&K가 생산한 무산소동을 SPSX 독일·세르비아 공장 등에 공급한다. 또 고효율 전기차 구동모터용 권선을 제작해 현지 업체에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 자리에서 그는 "전통적으로 완성차 및 전기 분야 강국인 유럽에서 LS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것이다"며 "고부가 가치 중심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생산 효율성을 높이자"고 강조했다.
구 회장은 전기차 배터리 부품과 통신용 광케이블을 생산하는 LS전선 폴란드 법인(LSEVP)과 SPSX 세르비아 권선 생산 법인도 방문해 해외 주재원과 현지 직원을 격려했다.
아울러 폴란드 브로츠와프시에 위치한 LG에너지솔루션 폴란드 공장을 찾아 셀에서 모듈, 팩까지 이르는 2차 전지 제조 과정을 둘러봤다. LS의 배터리 사업과 시너지를 창출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시간도 가졌다.
한편 LS그룹은 국내는 물론 유럽에서 배터리, 전기차 사업을 강화해, 2030년까지 자산 50조원 규모의 그룹으로 성장한다는 비전 2030을 제시했다.
세계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유럽 전기차 연간 수요는 현재 약 120만대에서 2030년까지 최대 1,500만대 수준으로, 약 13배 증가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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