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가 '오토 상하이 2023'에 참가해 중국 시장을 겨냥한 초격차 배터리 기술을 선보인다.
삼성SDI는 18일부터 27일까지 중국 상하이 국립 전시센터에서 열리는 '오토 상하이 2023'에 참가해 고객사를 위한 비공개 부스를 마련하고 최신 배터리 기술과 제품을 전시한다고 밝혔다.
'오토 상하이'는 '오토 차이나'로 불리는 중국 최대 모터쇼 중 하나로 상하이와 베이징에서 번갈아 개최된다. 삼성SDI는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총 5회 '오토 차이나'에 참가했다.
이번 전시에서 삼성SDI는 고객 니즈를 반영한 다양한 제품과 기술을 선보였다. 전기차 주행 거리와 충전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고에너지 밀도'와 '급속 충전' 기술이 핵심이다.
먼저 삼성SDI는 하이니켈 NCA(니켈·코발트·알루미늄)와 독자 특허의 실리콘 소재인 SCN 기술을 통해 '고에너지 밀도'와 '급속 충전' 성능을 구현한 P6(6세대 각형 배터리) 등을 소개했다.
P6는 양극재의 니켈 비중을 91%로 높이고 음극재에 실리콘 소재를 적용한 제품이다. 기존 P5(5세대 각형 배터리) 대비 에너지 밀도를 10% 이상 높였다.
또 제조 공법 개선을 통해 10분 만에 80% 이상 충전이 가능한 급속 충전 기술을 탑재하고 2024년 양산을 준비하고 있다.
삼성SDI는 46파이 원통형 배터리 실물도 선보였다.
46파이 제품은 기존 원통형 배터리 대비 크기를 키우고 성능을 극대화한 신규 플랫폼이다. 삼성SDI만의 소재 기술을 적용해 차별화된 제품 경쟁력을 갖췄다는 설명이다.
삼성SDI는 오는 2027년 양산을 앞둔 전고체 배터리 로드맵을 선보이며 배터리 기술의 발전 방향도 제시했다.
삼성SDI는 수원 연구소 내에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을 올 상반기 준공, 시제품 생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배터리 브랜드 PRiMX(프라이맥스)를 중국 시장에 처음으로 선보이기도 했다.
PRiMX는 'Prime Battery for Maximum Experience'를 함축시킨 브랜드명으로 '최고 품질의 배터리로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을 선사한다'라는 의미다.
삼성SDI는 최근 중국에 R&D 연구소를 설립하는 등 중국 시장에서의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중국 상하이에 설립된 'SDI R&D China(SDIRC)'는 중국의 우수 대학 및 연구 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해 특화 기술 확보를 추진할 방침이다.
또 연구소 내에 배터리 소재검증 Lab을 구축해 신소재 발굴과 검증에도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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