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가 세계 최대 규모의 자동차 전시회인 상하이 모터쇼를 찾은 관람객들에게 무료로 아이스크림을 나눠주다가 차별대우 논란에 휩싸이며 여론의 된서리를 맞고 사과했다.
20일 극목신문과 계면신문 등 중국 매체들에 따르면 한 중국인 네티즌은 전날 상하이 모터쇼 현장을 찾았다가 BMW 미니 전시장 직원들이 아이스크림을 놓고 중국인과 외국인을 차별하는 현장을 목격했다며 소셜미디어 웨이보에 영상을 하나 게시했다.
영상의 내용은 중국인 여성의 아이스크림 요구에 직원은 "아이스크림 제공이 끝났다"고 말했으나 잠시 뒤 찾아온 외국인 남성에게는 아이스크림을 주며 먹는 방법까지 설명했다는 것이다.
영상은 웨이보를 통해 빠르게 확산했고, 중국 네티즌들은 BMW 미니가 중국인을 차별한다며 강하게 비난했다.
중국 매체들도 앞다퉈 관련 소식을 전하며 반감을 부추겼다.
이 일은 중국 포털사이트 바이두와 소셜미디어 웨이보에서 실시간 검색어 1위에 올랐고, '#BMW 미니 전시회서 차별대우'라는 해시태그는 이날 하루만 1억 6천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BMW 미니 측은 관리 개선 등을 약속하며 중국인들에게 사과했다.
이 회사는 이날 웨이보를 통해 "내부 관리 부실과 직원의 잘못으로 여러분에게 불쾌감을 준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우리는 자신을 돌아보고 관리 방법을 개선하는 등 모든 친구에게 좋은 서비스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웨이보 캡처)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한지희 기자
jh198882@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