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통신사들이 AI 로봇을 잇따라 출시하는 가운데 KT가 국내 대형 리조트에서 호텔리어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혼자서 엘리베이터를 갈아타는가 하면 한 번에 객실 세 곳에 배달하는 등 그야말로 '밥값'을 톡톡히 하고 있었습니다.
박해린 기자가 현장에 다녀왔습니다.
<기자>
객실 내에서 큐알 코드를 찍고 주문하면
혼자 엘리베이터를 잡고,
한차례 갈아타기도 하며 호텔리어 로봇이 해당 물품을 신속하게 배달해 줍니다.
기존 배송 로봇은 한 번에 한 곳에만 배달이 가능했지만 이번에 KT가 국내 대형 리조트에 도입한 로봇은 최대 세곳의 객실까지 한 번에 소화할 수 있습니다.
엘리베이터와 자동 문과도 연동돼 사람과 똑같이 건물 곳곳을 누비며 배송할 수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선 비대면 배송의 편리함을 누릴 수 있고 호텔 측에선 인력난 해소와 인건비 경감에 더해 야간이나 새벽 등 인력이 부족한 시간에 추가 매출까지 창출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리조트에서 지난 한 달간 시범 운영한 결과 이 로봇은 총 126건의 배달을 완료하며 100만원을 웃도는 매상을 올렸습니다.
[박진주 / 제주시 이도1동 : 밤에 주문하면 직원들 보기도 민망하고 그런데 로봇이 오니까 편리하고 좋더라고요. 엄마가 주문하셨는데 주문할 때 하나도 어렵지 않아서 쉽게 주문할 수 있었습니다.]
[김용남 / KT 제주단장 상무: 코로나 사태로 (인력이) 빠져나가면서 서비스업으로 들어오는 인력이 없었어요. 보완책이 당장 없었고 간절했죠. 0212 로봇사업과 고객사들에서 요청하는 로봇이 딱 맞아 떨어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네트워크, 자율주행, 원격관제 등 KT의 디지털 플랫폼이 로봇 제조사와 기업·개인 고객을 연결했단 평가가 나오는 이유입니다.
KT는 상반기 중 전국의 호텔과 리조트, 병원과 주상복합 빌딩 등을 대상으로 배송 로봇 서비스를 본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상호 / KT AI 로봇사업단장: KT가 바라보는 품질의 기준을 다시 제조사와 협의하고 기능을 업데이트하고 제조사에 요구해서 전반적으로 로봇 제조업체의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스마트빌딩이나 스마트시티처럼 건물 내 자동화 서비스, 도시 내 여러 로봇 서비스를 확대하는 것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KT는 이 과정에서 월 사용료 등으로 매출 증대를 노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난해 KT의 로봇 사업 관련 매출은 전년 대비 22%가량 증가하며 디지코 B2B사업 중 가장 큰 폭의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AI 기반 기술을 적용할 수 있는 최적의 플랫폼인 로봇.
로봇 시장 선점을 위한 이통사들의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KT의 네트워크 역량이 두각을 나타낼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한국경제TV 박해린입니다.
영상취재: 김성오, 영상편집: 김정은, CG: 최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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