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남권 일반철도 사업은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과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 등 2개 사업으로, 올해 4,429억원을 투입한다.
동해선 포항∼삼척(166.3㎞) 단선철도 건설사업 가운데 1단계인 포항∼영덕 구간은 지난 2018년 1월 개통한 바 있다.
내년 개통 예정인 2단계 영덕∼삼척 구간은 공정률 90%를 목표로 올해 사업비 1,866억원을, 동해선 포항∼동해(172.8㎞) 전철화 사업에는 공정률 95%를 목표로 올해 사업비 2,563억원을 각각 투입한다.
동해선 포항∼삼척 철도건설사업과 포항∼동해 전철화 사업은 내년 4월부터 시설물 검증시험, 영업 시험 운전을 거쳐 내년 말 동시 개통을 추진한다.
동해선 전 구간이 개통되면 포항에서 삼척까지 55분 만에 이동할 수 있어 기존 버스 대비 2시간 15분 단축된다.
총사업비 2,025억원을 투입해 경북 구미∼대구∼경북 경산(61.9㎞)을 잇는 대구권 광역철도 사업에는 올해 공정률 93%를 목표로 사업비 889억원이 투입된다.
기존 경부선 선로 여유 용량을 활용한 저비용·고효율 사업으로, 내년 하반기 개통되면 대구와 경북권이 40분대 단일 생활권으로 연결될 전망이다.
2020∼2021년 각각 개통한 동해남부선 등 동남권 5개 철도(부산∼울산 복선전철, 울산∼포항 복선전철, 영천∼신경주 복선전철, 대구선 복선전철, 울산신항 인입 철도)의 경우 전동열차 운행 노선에 스크린도어 설치, 기존선 구조물 철거 등 사업 준공을 위해 사업비 736억원을 투입한다.
김공수 국가철도공단 영남본부장은 "제때 안전하고 편리한 철도 서비스를 제공해 거점 간 이동시간을 단축시키고, 교통, 물류, 관광 등 영남권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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