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 승객을 시내버스로 분산하기 위해 버스 요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추진된다.
경기도 김포시는 김포골드라인의 대안 교통수단인 70번 시내버스 이용객을 대상으로 요금 지원을 검토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70번 버스는 출퇴근 시간대 김포골드라인 5개역(걸포북변역∼사우역∼풍무역∼고촌역∼김포공항역)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지난 1월 신설됐다.
시는 김포골드라인 혼잡도를 낮추려고 이 노선의 출근 시간대(오전 6시30분∼8시30분) 운행 횟수를 최초 9회에서 41회로 최근 늘렸으나 철도 승객 분산 효과가 크지 않자 요금 지원 유인책을 구상했다.
유인책은 버스요금 일부를 환급(페이백)해주는 방식. 시민들이 한 달에 10회 이상 70번 버스를 이용하면 1회 이용 요금 1450원 가운데 일부를 페이백하는 것이다.
시는 아직 구체적인 지원 금액은 정하지 않았으나 버스를 꾸준히 이용하는 시민은 월 1만원 정도를 지원받도록 할 방침이다.
시는 철도보다 버스의 이동 시간이 오래 걸리고 정시성 문제로 인해 시민들이 버스 이용을 꺼린다는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하루 600명 수준이던 70번 버스 승객 수는 증편 운행 이후에도 800∼1000명 수준으로 크게 늘지 않았고 철도 혼잡도는 여전한 상황이다.
다만 앞으로 시가 밟아야 할 절차가 많아서 실제 요금 지원 때까지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요금 지원을 하려면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협의회 심의를 받아야 하고, 지원 근거를 담은 관련 조례도 제정해야 한다. 요금 환급 시스템 개발도 필요하다.
시는 일단 철도 혼잡도 완화가 시급한 현안이라는 점을 설명하면서 사회보장협의회 심의 대상에서 요금 지원 방안을 제외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시는 요금 지원 전에는 버스 이용을 적극 홍보해 철도 승객 분산 효과를 높일 계획이다.
서울시가 오는 25일 70번 버스가 다니는 강서구 2㎞ 구간(개화∼김포공항)에 버스전용차로 설치를 완료하면 대대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
김포시는 전용차로 설치에 따라 버스 이동 시간이 편도 기준 7∼10분 정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했다.
김포시 관계자는 "열차 추가 투입 등 김포골드라인 혼잡도 완화 대책은 지금 당장 시행하기가 어려워 버스 이용을 적극 독려하려고 한다"며 "구체적인 지원 요금 수준은 조례 제정 단계에서 확정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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