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최대 항공사 캐세이퍼시픽은 승무원들이 중국 본토 승객들에 대해 차별적인 발언을 한 데 대해 공식 사과했다.
23일 로이터 통신과 홍콩 더스탠더드 등에 따르면 이날 캐세이퍼시픽은 중국 소셜미디어 웨이보 공식 계정을 통해 비영어권 승객들에 대해 차별적이고 모욕적인 발언을 한 승무원들의 업무를 정지시켰다고 밝혔다.
이어 내부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며 사흘 내 결과를 발표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한 중국 누리꾼은 지난 21일 중국 청두발 홍콩행 캐세이퍼시픽 여객기에서 벌어진 일을 인터넷에 폭로했다.
승무원들의 휴식 공간 앞쪽 좌석에 앉아 있었다는 이 누리꾼은 승무원들이 영어를 잘 구사하지 못하는 본토 승객들에 대해 험담하는 내용을 들었다며 31초 분량의 녹음파일도 공개했다.
이 누리꾼에 따르면 승무원들은 담요(blanket)를 요청하면서 "카펫(carpet)을 달라"고 잘못 말한 승객을 언급하며 "담요라고 말하지 못하면 담요를 못 얻지. 카펫은 바닥에 있잖아"라고 조롱했다. 또 광둥화(캔토니즈)를 못 알아듣는 승객에 대해 "그들은 사람의 말을 못 알아들어"라고 놀렸다.
승무원들은 영어와 광둥화로 대화했다. 중국 표준어는 푸퉁화(만다린)이며 남부 광둥성과 홍콩에서는 광둥화를 구사한다.
해당 사건은 중국 매체들에 널리 보도됐고 일부 누리꾼들은 문제의 승무원들을 해고해야 한다며 비판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웨이보 공식 계정을 통해 푸퉁화를 쓰는 승객에 대한 차별 사건에 충격을 받았다며 캐세이퍼시픽의 기업 문화에 대해 "외국인을 숭배하고 홍콩인을 존중하지만 본토인들은 깔본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캐세이퍼시픽은 매번 단순히 사과만 해서는 안 되고 엄중히 잘못을 시정하고 규칙과 규율을 세워야 한다"고 지적했다.
인민일보는 아울러 홍콩에서 푸퉁화의 수준이 급속히 개선되고 있다면서 "홍콩에서 푸퉁화를 경시하고 영어를 숭배하는 풍조가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썼다.
(사진=AP/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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