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애플리케이션(앱) 이용자가 크게 증가해 최근 4년 새 약 3배 늘어난 것으로 파악됐다. 이용자 중 남성과 40대의 비중이 크게 높았다.
25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한국인 스마트폰 사용자(안드로이드+iOS)를 조사해 추정한 결과에 따르면, 주요 중고차 앱(엔카·헤이딜러·케이카·KB차차차·첫차·보배드림) 설치자 수는 2019년 4월 300만명에서 2023년 900만명으로 늘었다.
앱별 중복 사용자가 포함된 수치로, 지난달에는 전달 대비 설치자 수가 다소 줄었으나 국내 대기업들의 중고차 시장 진출 움직임으로 향후 시장은 더욱 활성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이후 연간 차량 등록을 기준으로 중고차 시장은 신차의 2배가 넘는 수준이다. 지난해 중고차와 신차의 등록 대수는 각각 373만대, 168만대를 기록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부품 공급 불안정 등의 악재가 겹치며 완성차 업계의 생산 차질이 갈수록 심해지면서 신차 출고 대기 기간이 길어졌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중고차 앱 사용자의 비중은 남성과 40대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달 기준 중고차 앱 회사별 사용자의 남성 비중은 엔카(90.4%), 케이카(84.4%), KB차차차(83.4%), 첫차(77.0%), 헤이딜러(75.7%)의 순으로 높았다.
회사별로 40대 사용자의 비중은 케이카(44.8%), 엔카(43.6%), KB차차차(41.1%), 헤이딜러(36.2%)에서 모두 가장 높았다.
다만 첫차의 경우 30대(25.4%)가 가장 높았으며 20대(20.2%)의 비중도 다른 회사들과 견줘 유일하게 20%를 넘었다.
앱 사용 지표와 중복 사용 측면에서 가장 경쟁력 있는 중고차 앱은 엔카로 나타났다. 엔카는 월평균 사용 시간(50분27초), 사용 일수(4.9일), 실행 횟수(39.6회)에서 모두 경쟁사들보다 월등히 많았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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