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앱을 이용하는 소비자들은 적정 배달비가 0원이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SK커뮤니케이션즈(SK컴즈) 시사 Poll 서비스 '네이트Q'가 최근 성인남녀 1만1,140명을 대상으로 ‘당신이 생각하는 적정 배달비’를 묻는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 중 38%(4,241명)가 배달비를 지불할 필요가 없다며 ‘0원’이라고 응답했다.
이어 전체 응답자 중 35%(3,984명)는 ‘1,000~2,000원’이 적정한 수준이라고 답했으며, ‘2,000~3,000원’이 20%(2,284명)로 뒤를 이었다.
반면 현재 쟁점이 되고 있는 배달 기본료 인상 수준인 ‘3,000~4,000원’이 적정하다고 답한 응답자는 3%(389명)에 불과했고, ‘5,000원 이상’ 역시 2%(242명)에 그쳤다.
세대별로는 20대 중 41%가 적정 배달비로 ‘1,000~2,000원’을 선택했고, 30대 이상 모든 세대에선 배달비 지불이 불필요하다는 답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최근 배달앱 이용자들은 "짧은 거리에도 불구하고 4,000원 이상 부담하는 것은 불합리하다"거나 "배달비를 받을 거면 최소주문금액은 폐지해야 된다"는 등 불만의 의견을 표출하고 있다.
한편, 배달원인 라이더들은 배달비가 적다며 불만이다.
지난달 27일에는 배달의 민족 배달원인 '배민 라이더'들이 하루 파업에 들어간 바 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배달플랫폼노동조합은 9년째 동결 중인 기본 배달료를 3,000원에서 4,000원으로 올려 달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배달의민족이 소비자와 자영업자에게 받는 배달료가 총 6,000원인데, 라이더들에게 돌아오는 기본 배달료는 9년째 3,000원"이라며 "소비자와 자영업자의 배달료 인상 없이 라이더에게 돌아오는 수수료의 1,000원 인상을 요구한다"고 주장했다.
안지선 SK컴즈 미디어서비스 팀장은 “무료 배달이 일반적이었던 국내 음식배달 문화에 익숙했던 많은 소비자들이 엔데믹 그리고 계속되는 경기불황에도 불구, 멈추지 않는 배달비 상승 움직임에 불만을 표출하는 모양새”라며, “배달비 이슈는 라이더와 소비자 외 음식점, 플랫폼사업자 등이 얽힌 복잡한 문제인 만큼 각기 다른 입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 속 갈등해결을 위한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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