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기업들이 때 아닌 본사 이전 문제를 두고 몸살을 겪고 있습니다.
포스코홀딩스가 포항으로 본사를 이전하자 이번엔 당진에서 현대제철 본사 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고영욱 기자입니다.
<기자>
당진시의회가 최근 현대제철 본사를 당진으로 이전하길 촉구하는 결의안을 채택했습니다.
당진시의회 의원들은 벤치마킹 차원에서 포항시의회를 방문하기도 했습니다.
[김선호 / 당진시의회 의원(지난 4월 24일 당진시의회) : 현대제철의 발전을 위해 환경과 건강권 등을 희생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본사는 여전히 인천에 있는 상황입니다. 포스코홀딩스의 본사 소재지 포항 이전 성공사례를 통해 현대제철 본사 당진 이전 추진에 새로운 희망을 불어넣고자 합니다.]
최근 본사를 서울에서 포항으로 이전한 포스코홀딩스에 자극 받은 것으로 풀이됩니다.
특히 당진시의회는 본사 주소지 이전뿐만 아니라 연구시설과 인력 이동 등을 포함한 실질적 본사 이전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인천제철이 모태인 현대제철의 본사는 인천에 있습니다.
현대제철 당진제철소는 현대제철이 한보철강을 인수하면서 지난 2010년부터 가동되고 있습니다.
당진제철소는 현대제철 공장가운데 50% 이상의 매출을 담당합니다.
현대제철은 자칫하면 인천과 당진의 지역갈등에 휘말릴 수 있다며 대응을 자제하고 있습니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포스코는 지주사를 새로 만들면서 소재지를 어디로 할 건지 논의한 것이지만, 현대제철은 기존의 본사를 옮겨 달라는 주장이라 성격이 다르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정작 벤치마킹 사례인 포항은 포스코홀딩스 본사 이전 이후 여론이 둘로 쪼개졌습니다.
‘포스코 지주사 포항이전 범시민대책위원회’는 주소지만 옮긴 껍데기 이전이라며 본사 직원 200명도 내려오라고 요구하고 나섰고,
반면 포항지역 경제단체와 청년단체들은 “더 이상 대립각을 세우기보단 이차전지 특화단지 지정과 같은 미래를 생각해 협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2월 포스코와 포항시의 지역상생협력에 따른 합의 내용에는 주소지 이전만 담긴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포스코홀딩스 측은 본사 직원들의 업무 특성상 도저히 갈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정치 논리에따른 무리한 이전은 기업의 경쟁력 약화는 물론 지역사회 분열 등 더 큰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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