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면업계의 제품 가격 인하 결정 이후 제과 업체들도 잇따라 가격 조정에 나서고 있다.
지난 27일 농심이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내리겠다고 발표하자 삼양식품이 라면 가격을 내린다고 밝힌 데 이어 28일에는 오뚜기와 롯데웰푸드, 해태제과가 잇따라 제품 가격 인하를 결정했다.
오뚜기는 7월 1일부터 라면류 15개 제품 가격을 평균 5% 인하한다고 밝혔다. 제품별 인하율은 스낵면이 5.9%이고, 참깨라면과 진짬뽕이 각각 4.3%, 4.6%다.
라면 업계의 이번 가격 조정은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권고에 따라 이뤄졌다. 추 부총리는 지난 18일 라면 가격 문제와 관련해 "지난해 9∼10월에 (기업들이) 많이 인상했는데 현재 국제 밀 가격이 그때보다 50% 안팎 내렸다"며 "기업들이 밀 가격 내린 부분에 맞춰 적정하게 내렸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국제 밀 선물가격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지난해 5월 t당 419달러까지 올랐지만 이후 하락세를 보이며 지난해 11월부터 이달까지 300달러 미만을 유지하고 있다. 이달 밀 선물가격은 t당 243달러로 지난해 5월의 58% 수준으로 떨어졌다.
이를 고려해 라면 업계가 결국 가격 인하를 결정했고 곧이어 제과업체들도 가격 인하 대열에 동참했다.
롯데웰푸드는 내달부터 빠다코코낫, 롯샌, 제크 등 3개 제품의 가격을 인하하기로 했고 해태제과도 내달부터 아이비 오리지널 가격을 10% 내리기로 했다.
라면과 과자에 이어 빵 가격 인하 가능성도 전망된다.
SPC는 빵 가격 인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 품목과 인하율 등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식품업체들의 가격 인하는 2010년 이후 13년 만이다.
당시 농심은 안성탕면, 신라면 등 주력 제품의 가격을 2.7∼7.1% 인하했고, 삼양식품은 삼양라면 등 5개 제품의 가격을 최대 6.7% 내렸다.
롯데제과(현 롯데웰푸드)도 과자 7개 제품 가격을 4∼14% 내렸고, 해태제과도 아이비의 가격을 인하했다. 파리바게뜨와 뚜레쥬르 등 베이커리 브랜드도 빵값을 낮춘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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