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국제선 항공 노선 중 가장 붐빈 곳은 인천국제공항에서 일본 오사카 간사이공항을 오가는 노선인 것으로 나타났다.
7일 국토교통부 항공 통계에 따르면 지난 1∼6월 인천∼오사카(간사이) 노선 이용객은 170만9천여명으로 국내 공항발 국제선 노선 중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인천∼도쿄(나리타)로 163만7천여명, 3위는 인천∼방콕(141만여명)이었다. 이어 인천발 후쿠오카(128만6천여명), 싱가포르(97만3천여명), 다낭(94만4천여명), 타이베이(91만5천여명), 호찌민(80만6천여명), 마닐라(77만1천여명) 순이었다. 10위는 김포∼하네다(76만9천여명)로 나타났다.
상반기 이용객 상위 10위 노선 가운데 4곳이 일본, 5곳이 베트남·태국·필리핀 등 동남아 노선이었다.
이는 코로나 전인 2019년 상반기 국제선 인기 노선 순위와 사뭇 다르다.
2019년 상반기에는 상위 10위 노선 중 중화권 노선이 홍콩(1위), 타이베이(7위), 상하이(9위) 등 3개를 차지했다. 하지만 올해는 중화권 노선 중 타이베이만 '톱10'에 포함됐고, 중국 본토는 포함되지 않았다.
당시 1위(171만7천여명)였던 인천∼홍콩 노선은 올해 71만2천여명으로 11위로 내려갔다. 또 9위(100만6천여명)였던 인천∼상하이(푸둥) 노선의 이용객은 올해 5분의 1 수준인 22만1천여명에 그쳤다.
반대로 일본과 동남아 노선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일본과 동남아 일부 노선은 코로나 이전보다 이용객이 더 많다.
올해 인천발 오사카 노선 이용객은 170만9천명으로 2019년 상반기에 비해 4만명 늘었다. 인천발 나리타 노선(163만7천명·18만명↑)과 방콕 노선(141만명·6만5천명↑)도 마찬가지였다.
이처럼 4년 사이 인기 국제노선 순위가 뒤바뀐 것은 동남아 국가들과 일본이 중국보다 입국 규제를 빠르게 해제하며 관광객을 끌어모은 점이 가장 큰 원인으로 풀이된다.
베트남은 지난해 5월부터 입국자 코로나 검사 의무를 해제했고, 관광이 핵심 산업인 태국은 입국 규제를 지난해 7월부터 대부분 풀었다. 일본도 지난해 10월부터 입국자 상한선을 폐지하고 무비자 개인 여행을 전면 허용했다.
중국은 올해 초부터 해외여행 규제를 점차 완화하고 있으나, 비자 발급 절차가 까다롭고 국내 여행 심리가 회복되지 않아 여객 상승률이 더딘 편이다.
(자료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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