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적인 폭염으로 야외활동을 자제한 사람들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난 7월 골프나 테니스 등 실외 스포츠업종과 문화업종의 매출이 급감했다.
16일 BC카드가 국내 주요 소비업종의 매출 증감 동향 자료를 분석한 'ABC 리포트'에 따르면 골프와 테니스 등 실외에서 발생되는 스포츠업종 매출은 전월보다 15.3%,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13.6% 감소했다.
BC카드 관계자는 "전월 뿐만 아니라 전년 동기와 비교 시에도 큰 폭으로 매출이 감소된 것은 7월 발생된 기록적인 무더위로 인해 고객들의 소비 패턴이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에 반해 주점(전월 대비 3.5%↑)과 음료(전월 대비 2.5%↑) 등 실내에서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식음료업종의 매출은 전월보다 3.3% 증가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시작됨에 따라 일부 업종간 소비에서 양극화 현상도 발생됐다. 숙박 업종 매출이 전월 대비 3.9% 상승한 반면, 코로나19 이후 꾸준한 상승세를 이어왔던 문화업종 매출은 10.1% 하락했다.
문화업종은 올해 상반기 기준 전년 동기 대비 24.8%, 코로나 시점(20년 상반기) 대비 96.7% 매출 상승율을 기록 중이었다.
한편 지난 7월 주요 업종에서 발생된 전체 매출은 전월 대비 소폭 상승한 0.7%를 기록했지만 전년 대비 매출과 비교했을 때 온라인 쇼핑 및 운송 업종을 제외한 나머지 업종에서 모두 하락해 4% 매출이 감소됐다.
우상현 BC카드 부사장은 "사회 전반적으로 발생되고 있는 다양한 이슈와 결제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결합하고 분석해 다양한 곳에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최근 발표한 크루즈선 입항 경제효과 분석과 같이 정부정책을 지원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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