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V·탄소중립 등 기술 발표
현대차·기아가 22일 경기도 화성시의 롤링힐스 호텔에서 미래 전략 기술 연구 성과와 미래 방향성을 공유하기 위한 '2023 R&D 기술 포럼' 개막식을 가졌다.
올해로 8회째를 맞는 R&D 기술포럼은 현대차·기아의 전문연구조직인 리서치랩을 중심으로 연구 성과와 미래 추진 전략 등을 공유하는 학술행사다.
현대차·기아는 전동화, 음향진동, 열관리 등 각 기술 분야별 13개의 리서치랩을 운영 중이다.
각 리서치랩은 고유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기반으로 중장기 선행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올해 R&D 기술포럼은 이날 열린 개막식을 시작으로 9월 7일까지 총 9개 기술 분야에 대한 세션 발표가 진행될 예정이다.
참석 대상은 현대차·기아 CTO 산하 연구원과 현대차그룹사 임직원, 학교기관 연구원 등 2천여 명이다.
발표 주제는 ▲소프트웨어중심자동차(SDV) ▲지속 가능한 탄소중립 내연기관 기술 ▲미래 모빌리티 열관리 융합 기술 ▲산업분야 고장진단 ▲미래 모빌리티 고장 예지 및 수명 예측 ▲전동화 차량 부식제어 ▲소음 진동 제어 ▲열에너지 시스템 ▲버추얼 차량 개발 등이다.
특히 SDV는 올해 처음 다루는 주제로, 사운드디자인리서치랩, 인테리어리서치랩, 전동화제어리서치랩, 샤시제어리서치랩 등 4개 리서치랩이 함께 통합 세션을 마련했다.
해당 세션에서는 최근 공개한 고성능 전기차 아이오닉 5 N에 탑재된 가상 변속 시스템(N e-쉬프트), 가상 사운드 시스템(N 액티브 사운드 플러스) 등 소프트웨어와 모빌리티의 융합 기술 개발 사례를 공유한다.
양희원 현대차·기아 TVD본부장 부사장은 개막식에서 "R&D 기술포럼은 현대차그룹 구성원 모두의 성장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왔다"며 "미래 모빌리티 분야에 기여할 핵심 신기술 발굴을 위해 포럼 개최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기아는 R&D 기술포럼 행사의 일환으로 우수 인력 채용을 위한 신기술 세미나도 수시로 개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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