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이른바 '김영란법' 완화로 명절 선물 가격 상한이 30만원으로 오르자 백화점들이 일제히 프리미엄 선물세트 물량 확보에 나섰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주력 상품인 20만∼30만원대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물량을 추가로 확보하기로 하고 산지와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수요가 높은 한우는 20만원대 제품을 20%가량 늘리고, 청과도 대표 품목인 샤인머스캣을 위주로 20만∼30만원대 제품을 10% 추가로 들여올 예정이다.
롯데백화점도 가장 인기 있는 20만∼30만원대 선물세트 상품을 10∼30% 이상 확대해 고객 수요에 대응할 계획이다.
축산은 해당 가격대 세트 품목 수를 지난해보다 약 70% 늘리고, 청과·수산 품목도 각각 20% 이상 확대한다.
롯데백화점은 다음 달 4일부터 바이어들을 주요 산지로 보내 수확부터 선도·품질 점검, 세트 제작, 판매까지 직접 검수하도록 해 유통에 차질이 없도록 할 계획이다.
현대백화점 역시 20만∼30만원 가격대의 선물세트 물량을 평균 20%가량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명절 대표 선물세트인 프리미엄 한우, 굴비, 청과 수요가 더 높아질 것으로 보고 해당 품목 물량을 최대 30%까지 늘릴 계획이다.
백화점 3사는 지난 18일부터 추석 선물세트를 예약 판매하고 있다. 다음 달 7일 예약 판매가 종료된 뒤 차례로 본 판매에 들어간다.
통상 백화점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명절 선물세트의 가격대는 축산이 30만원 안팎, 굴비가 20만∼30만원대, 청과·건강식품은 10만∼20만원대에서 형성된다.
중저가 선물세트 비중이 높은 대형마트의 경우 품목별 판매 추이를 봐가며 20만∼30만원대 선물세트 물량 확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다.
앞서 정부는 지난 29일 국무회의에서 농수산물·농수산가공품 선물 가액을 기존 10만원에서 15만원으로 높이는 청탁금지법 시행령 개정안을 의결했다. 이에 따라 평시 선물 가액의 2배까지 가능한 설날·추석 명절 선물 가격은 기존 20만원에서 30만원으로 높아졌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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