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6일 교통카드를 찍지 않아도 개찰구를 통과할 때 자동으로 요금이 결제되는 '태그리스'(Tagless) 시스템을 우이신설선에서 개통했다고 밝혔다.
태그리스를 지하철에서 상용화하는 것은 이번이 세계 최초라고 시는 전했다. 앞서 경기도 등지에서 태그리스 결제 방식을 버스에 적용한 적은 있다.
태그리스 시스템은 우이신설선 12개 역사, 13개 통로에 적용됐다. 다만 이 기능을 이용하려면 스마트폰에 모바일 티머니 애플리케이션(앱)을 깔고 블루투스 기능을 켜놓아야 한다.
블루투스 기반으로 근거리부터 10m 내외까지 넓은 영역의 신호를 인식하는 BLE(Bluetooth Low Energy·저전력 블루투스 기술) 방식으로 시스템이 작동한다. 무선 신호 인식이 가능한 전용 게이트에서 티머니 앱으로 연동된 교통카드 신호를 블루투스로 수신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지는 식이다.
현재 일반적인 교통카드는 20㎝ 내외의 근거리 접촉이 가능한 NFC(근거리 무선 통신) 기술을 기반으로 해 카드 단말기에 직접 접촉해야 한다.
태그리스 시스템을 활용하면 영유아를 동반하거나 양손에 무거운 짐을 든 승객, 장애인 등 휠체어 이용자도 개찰구를 통과하기만 하면 돼 더욱 편리하다. 또 사전에 카드나 모바일앱을 꺼내고 멈춰서는 준비 절차가 없어 개찰구 결제를 위한 대기 줄과 역사 혼잡도를 줄일 수 있다.
시는 정식 도입에 앞서 티머니와 1년간 우이신설선 삼양사거리역 등 4개 역에서 시범 운영하며 자동 결제, 블루투스 신호 반응 등을 점검했다.
태그리스 결제 수단으로 쓰는 교통카드는 태그리스 결제가 되지 않는 우이신설선 외 지하철 노선에서는 기존처럼 접촉 방식으로 계속 사용하면 된다.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도 그대로 적용된다.
결제 오류 발생 가능성 등을 고려해 우이신설선에서 기존의 태그 방식도 유지한다. 승객이 비접촉 결제에 실패하면 원래 사용하던 교통카드를 찍고 개찰구를 나오면 된다.
서울시는 서울 지하철, 자율주행 버스 등 다양한 수단으로 비접촉 결제 시스템을 지속해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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