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장 중소기업 영업이익 바닥 찍었나

입력 2023-09-19 06:51  



한동안 적자의 늪에 빠졌던 상장 중소기업 실적이 바닥을 찍고 반등의 틀을 마련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금융경영연구소의 '23년 2분기 상장 중소규모 기업 실적 동향과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매출액 1천억원 미만인 비금융 상장 중소규모 기업 675개사의 지난 2분기 합산 매출액은 9조2천억원, 영업손익은 814억원 적자로 집계됐다.

업체당 평균 매출액은 136억원, 영업손익은 1억2천만원 적자였다.


2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9.0%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0.9%로 1분기(-3.4%) 대비 2.5%포인트(p) 개선됐다.

상장 중기 매출액 증가율은 지난해 1분기 29.2%로 역사적 고점을 찍은 뒤 2분기 17.7%, 3분기 15.6%, 4분기 12.2%에 이어 올해 1분기 7.8%까지 4분기 연속 하락세를 지속하다가 2분기 소폭 반등했다.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1분기 7.1%에서 2분기 3.2%로 낮아진 뒤 3분기(-0.1%) 마이너스 전환했고, 4분기( -1.3%)와 올해 1분기(-3.4%) 그 폭이 확대됐지만 2분기 마이너스폭을 줄였다.

보고서는 "상장 중기의 2분기 실적 분석 결과 5분기 만에 매출액 증가율이 반등하고 영업적자 폭이 축소됐다"면서 "60% 내외에 달했던 적자 기업 수도 50%로 줄었다"고 분석했다.

총 20개 업종 중 절반인 10개 업종은 2분기 매출액이 증가했지만, 나머지 10개 업종은 줄었다.

영업이익률 기준으로는 12개 업종이 흑자를, 8개 업종이 적자를 기록했다.

2분기 매출액 증가율 상위 업종 중 영업이익이 증가한 업종은 5개로, 자동차부품과 건설건자재, 건강관리장비·서비스, 방송·엔터테인먼트, 화장품 등이었다.

매출액 증가율 하위 업종 중 영업이익률이 저조한 5개 업종은 바이오, 핸드셋, 통신장비, 디스플레이장비·부품, 전자장비·기기 등이었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영호  기자

 hoya@wowtv.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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