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나항공이 이르면 이달 말 이사회를 열어 화물사업 부문 매각안을 논의할 것으로 6일 알려졌다.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에 대한 유럽연합(EU)과 미국, 일본의 승인을 이끌어내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사회 개최 여부나 안건에 대해 현재 결정된 사항은 없다"는 입장이지만, 화물사업 부문 매각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이사회 개최는 시간문제라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그동안 EU 경쟁당국은 두 항공사의 합병에 따라 화물노선 경쟁이 제한될 가능성을 우려해왔다. 이에 업계에서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 매각'으로 EU의 우려를 불식시킬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는 대한항공으로서는 EU 집행위에 경쟁 제한 우려를 해소하는 방안을 담은 시정 조치안을 마련 중이고, 그중 하나가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부문 매각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화물사업은 올해 상반기 매출의 21.7%나 차지해 매각안이 아시아나항공 이사회를 통과할지 현재로선 속단할 수 없다. 안건 통과를 위해선 6명의 이사 중 4명 이상의 찬성이 필요한데, 현재 이사회 내 이견이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화물사업 매각에 찬성하는 측은 재무 위기에서 벗어나려면 하루빨리 대한항공과의 기업결합이 이뤄져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반대 측은 회사 가치를 떨어트려 배임 소지가 있다는 목소리를 내고 있다.
앞서 아시아나항공 조종사노조도 화물 사업 분리매각에 반대하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관련해 대한항공이 EU 집행위에 '우선 아시아나항공과 기업결합을 한 뒤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 매각을 추진하겠다'는 제안을 시정 조치안에 담을 가능성도 있다. EU 집행위로부터 '조건부 합병 승인'을 이끌어내기 위해 포석을 놓는 전략이다.
대한항공의 시정 조치안에는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 매각 방안 외에도 두 항공사가 중복 취항하는 인천발 파리, 프랑크푸르트, 로마, 바르셀로나 노선을 반납하는 방안이 담길 가능성도 있다.
나아가 국내 항공업계의 경쟁력 약화 우려를 감안해 아시아나항공의 화물사업과 유럽 중복 노선을 외국 항공사가 아닌 국내 저비용항공사(LCC)에 넘기는 방안이 포함될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중복되는 여객·화물 사업을 국적 LCC들이 대체하는 방식이라면 국내 항공 시장의 전체 공급에는 영향이 없다"며 "오히려 LCC들에 장거리 여객 시장과 화물 신규 사업 진입의 기회를 제공해 항공 산업을 발전시키고, 마일리지 통합 사용 등을 통해 소비자 편익을 높일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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