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종양학회 중 하나인 유럽종양학회 연례학술대회, 'ESMO 2023'이 이번주 개막합니다.
ESMO를 통해 공개되는 신약들이 주목을 받고 있고, 이후 기술수출 등의 성과를 내는 사례가 많은데요.
이 가운데서도 유한양행의 폐암치료제 '렉라자'는 이번 임상 결과 발표로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에 한 발 더 가까워질 것이란 진단이 나오고 있습니다.
박승원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미국암학회(AACR), 미국임상종양학회(ASCO)와 함께 세계 3대 종양학회로 꼽히는 유럽종양학회인 ESMO.
유럽 지역에서 개최되는 학회 가운데 최대 규모로, 참여 기업의 임상 결과에 따른 기업가치의 재평가가 이뤄집니다.
이번 ESMO엔 국내 제약·바이오 기업들도 대거 참가하는데, 이 가운데서도 가장 관심이 집중된 곳은 유한양행입니다.
미국 얀센이 진행중인 유한양행의 폐암치료제인 '렉라자'의 병용 임상3상 세부 데이터가 공개되기 때문입니다.
앞서 존슨앤드존슨(J&J)의 자회사인 얀센이 경쟁 약물 대비 개선된 결과를 발표한 데 이어, 최근 국내 1차 치료 급여 적정성을 인정받은 만큼, 시장과 업계의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정윤택 제약산업전략연구원 원장 : 우리나라에서 대규모 기술수출을 했던 품목 중에 이제 렉라자가 가장 유망한 블록버스터가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존슨앤드존슨이 성공적으로 임상을 수행하고 있고, 이쪽 분야에서 가장 큰 언멧니즈(미충족수요)를 해결할 수 있는 약물이기 때문에…]
이번 학회에서의 긍정적인 발표를 바탕으로 곧바로 미국 식품의약국, FDA에 품목허가에 나선다면 내년 3분기엔 시판허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과정에서 유한양행은 추가 단계별 기술료(마일스톤)와 로열티 등의 수혜도 받게 됩니다.
앞서 유한양행은 지난 2018년 렉라자를 존슨앤드존슨(J&J)에 12억5,500만달러(1조7천억원)을 받고 기술이전했는데, 지금까지 선급금(5,000만달러)과 단계적 기술료(마일스톤) 등 1억달러를 수령했습니다.
수령하지 못한 단계적 기술료(마일스톤, 11억500만달러)는 향후 품목허가 후 받게 되는데, 증권가에선 내년 1,400억원에서 오는 2027년엔 5,500억원, 2030년엔 7,2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하현수 유안타증권 연구원 : 유럽과 미국허가 나올 때 마일스톤 들어오는 규모가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어서 내년에 EMA(유럽의약품청)는 못 나가도 FDA(미국 식품의약국)는 연말 정도는 허가 나올 것 같아 내년 3분기 아니면 4분기엔 들어오지 않을까. 이익 상으로는 마일스톤이 세금 정도 빼고는 나가는 거의 없는 돈이니까…]
'렉라자'를 앞세워 국산 신약의 역사를 새로 쓰고 있는 유한양행.
국내는 물론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작업들이 순항하면서 국내 1호 글로벌 블록버스터 신약에 한발 더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한국경제TV 박승원입니다.
편집 : 김민영, CG : 박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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