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식 5년·주행거리 10만km 미만 무사고 차량만 판매하는 현대차의 진출로 중고차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상됩니다.
현대차는 합리적인 가격 산정을 위해 자체 인공지능(AI) 엔진까지 적용했습니다.
이서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빼곡히 들어선 수백여 대의 차량. 얼핏보면 신차 같지만 모두 중고차입니다.
현대차가 매입해 직접 상품화를 거친 인증중고차입니다.
현대차는 지난해 1월 중고차매매업 등록을 시작으로 경남 양산과 경기도 용인 두 곳에 전용 인증중고차 허브를 구축했습니다.
사고나 침수 이력이 없고, 5년 미만·10만km 이하로 주행된 현대차 또는 제네시스 차량만이 300여 개의 검사와 리뉴얼을 거쳐 판매됩니다.
[기자: 이곳 경남 양산의 현대 인증중고차 센터에는 품질 인증을 마친 중고차 수백여대가 줄지어 있습니다. 이중에는 주행거리 1만 km 이하의 신차급 제네시스도 판매 대기 중에 있습니다.]
중고차 검색, 견적, 계약, 출고, 배송까지 모든 과정은 모바일 앱과 웹사이트 등 온라인으로만 이뤄집니다.
소비자는 360도 VR(가상현실) 등을 이용해 온라인에서도 차량 내외부 상태와 엔진 소리, 심지어 시트 질감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격 책정에는 현대차가 직접 설계한 인공지능(AI) 엔진이 활용됩니다.
AI 알고리즘이 최근 3년간 국내 중고차 실거래 약 80%에 달하는 정보를 확인해 이에 따라 가격을 제시합니다.
현대차는 먼저 올해 연말까지 인증중고차를 5천대 판매하고 이후 판매량을 늘려갈 계획입니다.
[홍정호 / 현대자동차 국내CPO 상무 :국내 중고차 시장은 연간 250만대 규모로 당사는 2024년 연간 2만 대 수준을 판매할 계획입니다.]
현대차의 본격적인 진출로 중고차 시장의 지각변동이 예고된 가운데, 기아도 조만간 관련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한국경제TV 이서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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