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 북부 도시 밀라노가 대기 오염을 줄이기 위해 내년 상반기까지 개인 차량의 도심 진입을 금지하기로 했다.
23일(현지시간) 현지 언론매체 보도에 따르면 주세페 살라 시장은 최근 밀라노에서 열린 친환경 페스티벌에서 "내년 상반기까지 밀라노 도심을 개인 차량 통행금지 구역으로 설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살라 시장은 "도심은 택시나 대중교통으로도 들어갈 수 있다. 도심에서 시작해 점차 개인 차량 통행금지 구역을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우리는 선구자가 돼야 한다. 용기와 상식을 가지고 일을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유럽 '패션 1번가' 밀라노 중심부에 위치한 패션 지구는 내년 상반기 이내에 교통 혼잡에서 벗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조치는 해당 지역에 차고가 있는 주민, 응급 차량, 경찰차, 택시와 버스 등 대중교통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코르소 마테오티부터 시작해 카세 로테 거리, 만조니 거리를 포함하는 패션 지구에는 이미 도로 곳곳에 감시 카메라가 설치돼 있다. 밀라노 당국은 규정을 어기고 도심에 진입한 개인 차량 운전자에게 벌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살라 시장은 패션 지구의 상인들과 이 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대다수가 이에 동의했고, 심지어 보행자 전용 도로를 만들자는 제안까지 나왔다고 소개했다.
그는 "나는 자본주의를 적대시하는 사람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을 위해 변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밀라노 주변 지역은 이러한 계획에 반발하고 있다. 밀라노의 위성 도시 격인 세스토 산 조반니의 시장인 로베르토 디 스테파노는 "밀라노로 매일 출퇴근해야 하는 외곽의 모든 시민에게 불이익을 주는 불합리한 처사"라고 반발했다.
이탈리아 롬바르디아주, 피에몬테주, 베네토주, 에밀리아로마냐주 등 북부 포강 유역은 산업화로 인해 만성적인 대기 오염 문제를 겪고 있다.
롬바르디아주의 주도인 밀라노는 이탈리아 금융과 패션의 중심지로 꼽히고, 피에몬테주의 주도인 토리노는 이탈리아 자동차 메이커 피아트와 페라리 등이 들어선 공업 도시다.
(사진=EPA 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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