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97% 하락한 758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8% 떨어진 2조1266억원, 당기순이익은 96% 하락한 954억 원을 기록했다.
실적 부진 원인은 전 노선에서 해상 운임이 하락하며 해운시황이 약세를 보인 탓이 크다는 분석이다.
해상 운송 항로의 운임 수준을 나타내는 상하이컨테이너운임지수(SCFI)는 올 3분기 886∼1043으로, 지난해 동기(1,922∼4,203)의 4분의 1 수준으로 하락했다.
다만 적자를 내거나 소폭의 영업이익을 기록한 대부분의 글로벌 선사들과 비교하면 HMM의 3분기 영업이익률은 3.6%로 상위권에 속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HMM에 따르면 세계 2위 글로벌 선사인 덴마크 머스크는 3분기 영업손실을 기록하며 적자전환, 세계 6위 일본 ‘ONE’의 경우 3분기 1.6%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다. 또 세계 10위의 이스라엘 ‘짐라인’(ZIM Line)과 11위 대만의 ‘완하이’(Wan Hai)’는 이미 지난 2분기부터 적자 전환했다.
HMM이 경쟁사 대비 실적을 방어할 수 있었던 것은 그간 초대형선 비율을 높이고 환경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며 체질을 개선해온 덕분이다.
HMM의 초대형선(1만TEU급 이상 선복량 기준) 비율은 세계 1위 수준이며, 선박탄소집약도지수(CII) 관리를 강화하는 등 환경규제에도 긴밀하게 대처해왔다.
HMM은 지속 가능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과 벌크선 등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나갈 방침이다.
4분기 실적도 인플레이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중동 분쟁 등 불안정한 정세에 따라 순탄하지 않을 전망이다. 불확실성이 증가할수록 컨테이너 물동량은 둔화한다.
HMM 관계자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타 선사 대비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록해 그동안 진행했던 체질 개선 효과와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입증했다"며 "냉동·특수·내륙 화물 등 수익성이 높은 화물을 늘리고 신사업을 개발해 수익 향상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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