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웅제약 '나보타', 3분기 누적 매출 1133억원…해외서만 83% 매출

박승원 기자

입력 2023-11-14 09:39  



대웅제약은 보툴리눔 톡신 제제 '나보타'의 올해 3분기 누적매출이 1,133억원을 기록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가운데 해외 매출은 935억원으로 83%의 비중을 차지했다.

특히 대웅제약 톡신 제제 나보타의 글로벌 매출 935억원 중 절반 이상인 445억원이 미국 시장에서 발생했다. 대웅제약이 현지 파트너사 에볼루스를 통해 '주보'라는 이름으로 미국에 톡신 제제를 본격 판매하기 시작한 지난 2020년 이후 2년여만에 글로벌 톡신 시장을 선도하는 미국 미용 톡신 시장에서 점유을 11%를 기록했다.

앞서 대웅제약은 나보타 런칭 때부터 글로벌로 사업 방향을 잡았고, 그동안 해외 매출 비중은 61%(2021년), 77%(2022년), 83%(2023년 3분기 누적)로 가파르게 상승했다.

대웅제약 나보타가 글로벌 톡신 시장에서 약진을 거듭하는 동안 국내 보툴리눔 톡신 경쟁은 과열되고 있다. 지난 2010년대에 들어 국산 제품들이 연이어 출시돼 경쟁이 심화됐고 최근에도 계속 증가해 국내 허가를 받은 제품만 11개에 달한다. 품목허가를 대기하는 신제품도 3개나 있다. 이런 가운데 1회 시술 기준 4~5만 원 선이었던 이른바 '보톡스 시술' 가격은 7,900원까지 떨어졌고 최근에는 '4,900원 이벤트'까지 등장했다.

대웅제약은 국내의 출혈 경쟁에 일정한 거리를 두고, 독보적인 행보를 이어자고 있다. 지난 2014년 자체 개발 나보타를 국내 출시한 데 이어 2017년에 미국 식품의약국(FDA) 품목 허가를 신청, cGMP 인증을 마무리했고, 2019년에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FDA 승인을 획득했다.

대웅제약의 올해 3분기 누적 매출은 역대 최대인 9,024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이미 1,000억원을 넘겼다.

나보타는 올해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등에 정식 출시되는 등 유럽 시장 진출에도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태국, 브라질 등 각 대륙 최대 시장에서도 존재감을 키워가고 있다. 최근에는 동남아시아를 대표하는 주요 이슬람 국가인 말레이시아에서 품목허가를 획득하며, 20억명에 이르는 무슬림 시장까지 공략하고 있다. 나보타 판매량은 오는 2030년까지 연평균 20% 성장해 해외 수출만 5,000억원을 넘어설 것이라는 게 회사측의 전망이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나보타를 개발하면서 동시에 가장 큰 시장인 미국 진출 전략을 세우고 빠르게 FDA 허가를 획득했기에 대웅제약이 다시 국내 보툴리눔 톡신 산업을 리드하게 됐다"며 "미용시장뿐만 아니라 치료시장까지 진출해 나보타를 글로벌 톡신 빅5 브랜드로 성장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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