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연일 물가 안정을 강조하고 있는 가운데, 라면업계 1위 농심은 가격 인하는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15일 농심 본사를 찾아 "대표 품목인 라면, 스낵과자 등의 가격 안정화와 체감 물가 완화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1년 사이 가격이 30% 오른 감자전분·변성전분에 대해 내년에도 할당관세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며 농심에 가격 안정에 협조해줄 것을 요구한 것이다.
농심이 가격 인상 계획을 밝히지 않았는데도, 정부가 본사를 찾아 가격 안정화를 요구한 것을 두고 업계에서는 사실상 가격 인하 압박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농심 관계자는 "인상 계획은 없다"면서도 "이미 가격을 한 차례 인하했고, 인건비와 전기세 등도 다 올라 추가 인하는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오뚜기와 삼양식품 등도 현재로서는 라면 가격 인상 계획은 없고, 인하도 검토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다만 주식 시장에서는 정부의 압박을 버티지 못할 것이라는 우려 속에 라면업계 주가가 하락하고 있다. 이날 농심의 낙폭이 3.05%로 가장 컸고, 삼양식품과 오뚜기도 각각 1%, 0.51% 하락 마감했다.
앞서 라면업체들은 정부의 압박에 제품 가격을 내린 적이 있다. 지난 7월 정부가 국제 밀 가격 하락을 이유로 라면업계에 가격 인하를 요구했고, 제분업체에서 밀가루 가격을 인하하자 농심은 대표 상품인 신라면과 새우깡 가격을 각각 5.0%, 6.7% 내린 바 있다.
올해 라면업계가 일부 제품 가격을 인하했음에도 3분기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성장한 점도 부담이다. 라면업계는 해외 시장에서 나온 성과라고 설명하고 있지만, 소비자단체 등에서 제품가를 더 내릴 여지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최근 성명을 통해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라면의 주 원재료인 밀가루(소맥분)와 팜유 수입가격이 큰 폭으로 하락했다면서 라면 가격을 더 낮춰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 =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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