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이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2023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에서 종합등급 '양호' 등급을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3년간 총76개 실태평가 대상 금융회사를 통틀어 가장 우수한 수준의 성적을 기록했다.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는 총 8개 지표로 구성되는데, 미래에셋증권은 비계량지표 6개 중 소비자 정보제공 및 취약계층 피해방지 항목이 '우수'로 평가받았고 그 외 비계량지표 5개 및 계량지표 2개 모두 '양호' 등급을 획득했다.
미래에셋증권은 '불완전판매 근절을 위한 ZERO 선언'부터 '고객동맹 실천선언'까지 소비자보호에 대한 의지가 소비자보호체계를 강화하는 원동력이 됐다고 설명했다. 대표적으로 상품선정위원회를 신설해 2021년 판매 중이던 약 1280여개 상품 가운데 400여개를 상품선정위원회를 통해 승인돼 판매됐다.
또 고객중심의 직업윤리 재확립을 실현하기 위해 한국소비자학회와 업무협약을 맺고 업계 최초로 금융윤리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전 임직원을 대상으로 운영 중이다. 실사례 중심으로 구성된 온라인 교육과정 수료 후 테스트를 통과한 임직원에게만 인증서를 부여함으로써 금융소비자보호가 미래에셋 기업문화의 기본이 되도록 기획했다.
우수 등급을 획득한 '소비자 정보제공 및 취약계층 피해방지' 지표에서는 고령 투자자에게 금융상품 판매 시 시스템 상에서 강화된 판매절차가 자동 활성화돼 고령자 관련 사항을 점검하지 않을 시 다음 단계가 진행되지 않도록 구현한 점이 고령투자자 대상 불완전판매 예방에 도움을 줬다는 평이다. 미래에셋증권은 고령투자자의 금융접근성 향상을 위해 전담상담원으로 바로 연결되는 '시니어 전용 상담번호'를 오픈하여 운영 중이며, 휴면계좌 감축을 위해 업무자동화 기술을 활용하여 알림톡 발송시스템을 구축했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고객동맹'에 초점을 맞춰 새로운 금융환경에 맞는 적극적인 금융소비자보호 정책을 시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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