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이 국내 최대 전기차 수입국으로 떠올랐다.
26일 한국무역협회 무역통계 'K-stat'에 따르면 올해 1∼10월 한국의 전기차 수입액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23.3% 증가한 19억4천500만달러였다.
국가별로 수입액을 살펴보면, 독일이 7억8천800만달러로 가장 많았고, 중국(5억3천800만달러)과 미국(4억5천900만달러)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전기차 수입액 기준 중국의 순위는 2021년만 해도 5위(2천800만달러)에 그쳤지만, 작년 3위(1억6천600만달러)로 오른 데 이어 올해 1∼10월에는 2위로 치고 올라왔다. 특히 지난 8월 독일을 제치고 월간 기준 사상 처음 전기차 수입 1위를 차지한 데 이어 10월까지 석 달 연속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 10월 중국 전기차 수입액은 1억7천200만달러로, 독일 전기차 수입액 7천만달러보다 배 이상 많았다.
미국, 독일에서의 전기차 수입은 작년보다 줄었지만, 중국산 전기차 수입은 급증세다. 이런 추세라면 올해 연간 기준으로도 중국이 처음 한국의 전기차 수입 1위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
테슬라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생산된 모델Y가 그 기폭제가 됐다. 테슬라는 지난 9월부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장착해 가격을 2천만원가량 낮춘 중국산 모델Y 국내 판매를 시작했다.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9월 테슬라의 국내 판매는 4천501대로 전달의 696대보다 6.5배로 늘었다.
버스와 트럭 등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도 중국 토종 전기차 업체들이 빠르게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1t 미만 상용차인 다마스와 라보가 단종되면서 이 자리를 중국 전기 화물차가 빠르게 채웠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의 신차 등록 통계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산 전기 화물차 판매는 2천300여대에 달했다. 중국 자동차 지리(Geely)의 1t급 전기밴 '쎄아'(SE-A)만 해도 6월 출시 후 600대 넘게 팔렸다.
전국에서 운행되는 전기 버스 중 BYD(비야디) 등 중국차 비중은 절반 가까이에 달한다.
중국 완성차 업체들은 전기차를 앞세워 유럽 등 해외 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고, 실제 뚜렷한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중국 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의 자동차 수출은 392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59.7% 늘었다.
업계에서는 이런 흐름을 타고 최대 완성차 업체인 BYD 등 중국 업체들이 전기 승용차를 들고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 타진할 날이 가까워졌다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다. BYD는 이미 포터와 닮은 1t 전기 트럭 T4K를 출시해 국내 시장 탐색에 들어간 상태다.
반면 한국의 대중국 자동차 수출은 미미하다. 중국에서 전기차 수입이 급증하면서 배터리, 리튬·전구체 등 배터리 소재에 이어 자동차가 새롭게 대표적 대중국 적자 상품이 되어가는 모습이다.
장상식 무역협회 동향분석실장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유럽에서는 연초부터 그간 누려온 자동차 분야 대중국 흑자가 적자로 바뀔 수 있다는 경고음이 나왔는데, 이런 현상이 생각보다 빨리 온 감이 있다"며 "우리나라에서도 상용차와 배터리 등의 중국 제품 수입이 늘어난 상황에서 보급형 차를 중심으로 중국 전기차 진출이 일반화할 날이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ddehg@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