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에도 '얼죽아'(얼어 죽어도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고집하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다.
커피 전문점 스타벅스는 국내에서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이 꾸준히 늘어 4잔 중에서 3잔꼴을 차지한다고 26일 밝혔다.
스타벅스코리아에 따르면 올해 초부터 이달(지난 23일 기준)까지 국내 스타벅스 매장에서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은 전체의 77%에 이른다. 스타벅스가 겨울 음료를 판매하는 11월부터 이듬해 2월까지를 놓고 보면 지난해 11월부터 4개월간 아이스 음료 비중은 61%나 된다.
올해 판매 현황을 월별로 보면 추위가 절정인 1월에도 아이스 음료 비중은 57%로 절반을 넘었으며 2월엔 이보다 높은 64%였다. 여름인 6∼8월에는 아이스 음료 판매 비중이 87∼89%로 압도적이다.
특히 지난 2015년 차가운 음료와 뜨거운 음료의 비중이 51%와 49%로 역전됐고, 이후에도 아이스 음료의 비중은 꾸준히 늘어 지난해 74%까지 높아졌다.
아이스 음료는 특히 젊은 층에서 인기가 뜨겁다. 스타벅스 매장의 한 바리스타는 "20대 고객들은 확실히 아이스 음료를 많이 주문하고 50∼60대 이상은 뜨거운 음료를 주문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코리아 관계자는 "많은 고객이 아이스 음료를 마시는 것이 이제 습관처럼 된 것 같다"면서 "겨울에도 아이스 음료를 즐기는 트렌드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고 말했다.
폴바셋에서도 차가운 음료는 뜨거운 음료보다 훨씬 잘 팔린다.
폴바셋에서도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2월까지 3개월간 전체 음료에서 아이스 음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62%에 이르렀다.
이 회사 관계자는 "아이스 음료는 출근길에 빠르게 마실 수 있고 청량감과 상쾌함을 바로 느낄 수 있다며 "취향에 따라 맛을 즐길 수 있는 범위도 아이스 음료가 더 다양하다"고 말했다.
아이스 음료를 찾는 소비자들은 외국에서도 늘고 있다.
지난 8월 CNN은 '1년 내내 아이스커피 시즌'이라는 기사에서 최근 3개월간 미국 내 스타벅스 음료 판매의 75%가 아이스 음료였으며 특히 젊은층이 아이스 음료를 많이 즐긴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이휘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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