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외식비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아동 급식카드의 편의점 결제액이 업체별로 10∼15%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식 우려 아동들은 주로 우유, 도시락, 김밥, 컵라면을 구매했으며, 단일 제품 중에선 '바나나맛 우유'가 급식카드 결제 순위 1위를 차지했다.
2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작년 기준 전국 결식아동 급식 지원 대상은 28만4천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도시락 배달이나 부식 지원을 받는 아동도 있지만 상당수는 아동 급식카드를 사용한다.
아동 급식카드는 저소득층 아동의 끼니 해결을 돕기 위해 지자체가 지원하는 카드다.
급식카드 지원금 및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금액은 지자체별로 다른데, 복지부의 올해 권장 급식 단가는 끼니당 8천원이다.
급식카드의 일일 한도는 서울·부산 2만4천원, 대전·세종 3만원, 충남 태안군 4만원 등이다.
전국 17개 시도의 올해 상반기 아동 급식카드 사용처 현황을 보면 편의점이 41.7%로 압도적이고, 일반음식점·휴게음식점 31%, 마트 17.1% 순이다.
급식카드 사용이 가능한 편의점 브랜드별 매장은 CU 180여개, GS25 176개, 세븐일레븐 170여개, 이마트24는 164개 등이다. 현재 편의점에서는 급식카드로 술과 담배, 고카페인 커피 우유, 과자·아이스크림 등 간식류, 안주류, 생활용품, 학용품 등을 제외한 대부분 상품을 결제할 수 있다.
편의점 4사는 아동 급식카드 매출을 공개하지 않았으나, '투톱' 편의점인 GS25와 CU의 연간 결제액은 각각 400억원 내외로 전해졌다.
급식카드의 편의점 결제액은 2019∼2020년 코로나 사태 당시 휴교와 단축 수업 등으로 학교 급식이 제 기능을 못 하면서 대폭 늘었고, 이후에도 매년 증가세를 보였다.
GS25에서 작년 동기와 비교한 급식카드 결제액 증가율은 2021년 8.3%에서 작년 11.4%로 높아지고서, 올해는 지난 10월까지 15.2%를 기록했다.
CU는 2021년 10.2%, 작년 9.9%, 올해 10.1%를 각각 나타냈다.
세븐일레븐의 급식카드 결제액 증가율은 2021년 10.0%, 작년 12.0%, 올해 15% 등으로 증가추세를 보였다.
급식카드 편의점 결제액 증가의 주된 요인은 물가가 오르면서 지자체가 급식카드 지원금을 늘렸기 때문이다.
복지부의 권장 급식단가는 끼니당 지난해 7천원에서 올해 8천원으로 높아졌다. 최근 들어선 물가 상승세를 고려해 급식단가를 9천원으로 증액하는 지자체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올해 아동 급식카드의 편의점 결제 주요 품목은 우유, 컵라면, 도시락·김밥·즉석밥, 샌드위치·빵이다. 편의점 4사 모두 우유가 1위를 차지한 가운데, 단일 제품으로는 '바나나맛 우유'가 가장 많이 팔렸다.
편의점 업계는 결식 우려 아동이 급식카드 사용을 부끄러워하거나 '낙인 효과'를 우려할 수 있다고 보고, 모바일앱에서 예약하고 매장에서 급식카드를 내밀 필요 없이 바로 찾아가는 시스템을 개발했다.
GS25가 작년 6월, CU가 작년 12월에 각각 급식카드 모바일 예약 시스템을 시행했고, 세븐일레븐은 내년에 도입할 예정이다.
GS25와 CU는 급식카드로 모바일 예약 시 상시 20% 할인 혜택을 지원하고, 학교 급식이 없는 방학 때 급식카드 전용 구매상품 종류를 늘려 다양하게 먹을 수 있도록 제공한다.
CU의 올해 3분기 급식카드 모바일 예약 이용 건수는 1분기보다 2.6배 증가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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