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브르·개선문 등 주요 명소 투입
현대차가 프랑스 파리에서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에 나섰다. 아이오닉6와 EV6로 만든 아트카를 루브르 박물관 등 주요 명소에 전시해 부산을 알린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8일(현지시간)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선정 투표를 앞두고 프랑스 파리에서 아이오닉 6 및 EV6 아트카 10대를 투입했다고 밝혔다.
부산 엑스포 아트카 외관에는 갈매기와 광안대교 등 부산의 주요 상징물과 'BUSAN is Ready'라는 슬로건을 표현한 그라피티가 랩핑됐다. 특히 부산 엑스포가 '친환경 기술 적용을 통한 탄소중립 엑스포'를 표방하고 있는 점을 고려해 모두 아이오닉 5, 아이오닉 6, EV6, 제네시스 G80 EV 등의 전동화 차량으로 제작됐다.
아트카는 지난 23일부터 프랑스 파리 루브르 박물관과 개선문 등의 주요 명소를 비롯해 BIE 본부와 각국 대사관 인근지역 등을 순회하고 있다. BIE 회원국 주요 인사와 파리를 찾은 전세계 관광객에게 부산에 대한 관심과 지지를 모은다는 취지다. 특히 개최지 선정 투표가 진행되는 28일에는 173차 BIE 총회 회의장인 '팔레 데 콩그레 디시' 주변을 순회하며 투표에 참여하는 각국 BIE 대표들에게 부산을 각인시킨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아트카는 지난 9월 아세안 정상회의가 열린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시작해 ▲인도 뉴델리 G20 정상회의 ▲미국 뉴욕 UN총회 ▲한국 서울과 고양시 ▲프랑스 파리 부산엑스포 공식 심포지엄과 K-POP(팝) 콘서트 ▲파리 외곽 현대차그룹의 샹티이 성 BIE 대표부 초청행사 ▲미국 샌프란시스코 APEC 정상회의 등에서 부산 엑스포 홍보를 담당해왔다.
현대차그룹은 그밖에 11월 한달동안 개선문, 에펠탑, 떼흔느 및 생 라자르 기차역 등 파리 시내 주요지역에 위치한 270여개 디지털 스크린에 옥외 영상광고를 상영하고 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부산엑스포 아트카, 부산엑스포 스토리텔링 영상 등을 통해 차별화된 유치 지원 활동을 펼쳐왔다"며 "아트카의 경우 대규모 국제행사 기간에 행사장 주변은 물론 행사 개최 도시의 랜드마크를 돌며, 전세계 주요 인사들과 관광객, 현지인을 대상으로 한국과 부산을 알리는 민간 외교관 역할을 해왔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173차 BIE 총회에서는 대한민국 부산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 등 3개 후보 도시의 최종 발표가 진행된 후, 개최지 선정을 위한 BIE 회원국 대표들의 투표가 진행된다.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