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한국 조선업계가 최대 경쟁국인 중국에 3년 연속 선박 수주 1위 자리를 내줄 전망이다.
영국의 조선·해운 시황 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이번 달 말 기준 올해 전 세계 누적 선박 발주량은 3천803만CGT(표준선 환산톤수·1천746척)로 작년 동기 대비 21% 줄었다.
한국은 이중 작년 동기 대비 39% 감소한 955만CGT(201척)를 수주하며 올해 수주량 2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중국은 6% 줄어든 2천189만CGT(995척)의 수주량으로 2021년 이후 3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전망이다.
최근 조선업 '슈퍼사이클'(초호황기)을 맞아 한국을 포함한 일부 조선소에 발주가 몰리면서 독(건조공간)이 꽉 찬 국내 조선업체들이 선별 수주에 나선 것이 수주량 감소의 원인으로 분석된다.
수주량 감소에 따라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등 국내 조선 '빅3'의 수주 목표 달성률도 예년에 비해선 미진하다.
지난해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 한화오션은 각각 목표액의 38%, 7%, 16%를 초과하는 실적을 거뒀지만, 올해 현재까지 수주 목표를 다 채운 빅3는 136%의 달성률 보인 HD한국조선해양 뿐이다.
올해가 한 달여 남았지만, 삼성중공업과 한화오션의 수주 목표 달성률은 각각 69%, 43%에 그쳤다.
(사진=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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