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5일 "부산 고객풀밀먼트센터(CFC) 착공 이후 전국에 6개 CFC 건립을 통해 국내 온라인 그로서리(신선식품) 시장의 게임체인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신 회장은 이날 오후 2시 부산 강서구 국제산업물류도시에서 열리는 롯데쇼핑의 부산 CFC 기공식 참석에 앞서 이 같이 말했다.
롯데쇼핑은 지난해 11월 영국 리테일기업 오카도와 파트너십을 맺고 오카도 스마트 플랫폼 통합솔루션을 적용한 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설립을 추진했다.
롯데쇼핑은 2030년까지 1조원을 투자해 부산을 시작으로 전국에 6개 CFC를 건립해 2032년 온라인 식료품 매출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전략을 세웠다.
이날 착공하는 부산 CFC는 연면적 4만2천㎡ 규모로, 2천억원을 투자해 2025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한다.
CFC는 인공지능(AI)에 기반한 수요 예측과 재고 관리, 상품 피킹과 패킹, 배송 노선을 고려한 배차까지 모든 과정이 자동화로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상품 집적 효율성을 높여 기존 온라인 물류센터보다 두 배가량 많은 4만5천여종의 상품을 취급하고, 배송 처리량도 하루 3만건으로 두 배가량 늘어난다.
롯데쇼핑은 부산에 이은 두 번째 CFC를 수도권 지역에 건설해 서울·경기권 고객들에게도 차별화된 쇼핑 환경을 제공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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