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물가를 잡겠다며 대대적인 슈링크플레이션 실태조사를 펼쳤는데, 고작 '9곳' 적발됐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을 물가 상승 주범으로 몰아세웠던 것이 무색해지는데요.
앞으로 이런 꼼수 인상을 막겠다지만, 그 대책도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김예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외국인들에게 인기인 견과류는 최대 20g, 입안이 시원해지는 사탕은 6.1g씩 줄었고,
체다치즈와 우유는 각각 40g, 100ml씩 양이 작아졌습니다.
또, 냉동 핫도그와 만두, 낱개 포장된 김도 최대 20% 용량이 줄었습니다.
제품의 가격은 유지하는 대신 용량을 줄인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 사례들입니다.
이들 가운데 아몬드 제조사인 바프만 용량 변경 사실을 자사몰을 통해 고지했습니다.
정부는 이런 꼼수 인상을 물가 상승의 주범으로 지목하고 약 3주간 대대적인 실태조사를 벌였습니다.
이번에 적발된 것은 겨우 9개 품목으로, 총 조사 상품 272개 가운데 37개 상품입니다.
휴지, 세제 등 생활용품은 조사 대상에서 제외됐고, 일부 가공식품만을 조사한 결과인데, 물가를 잡겠다고 선언하고 내놓은 첫 성과치고는 다소 부족하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그러면서 정부는 슈링크플레이션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 방안으로 '정보 제공'을 내세웠습니다.
우선 제품 포장지에 용량 변경 사실을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방안을 추진합니다.
또, 단위 가격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품목 수를 확대하고, 온라인에서도 단위 가격을 표시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입니다.
[추경호 / 경제부총리: 정부는 사업자들이 별다른 고지 없이 제품 용량 등을 변경하는 편법적인 가격인상,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신속히 관련 규정을 개정하고 이행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는 등 변칙적인 가격 인상이 근절되도록…]
하지만 이런 대책은 소비자에게 용량 변경 사실만을 알릴 뿐, 가격 인상을 억제하는 효과는 사실상 크지 않다는 점에서 실효성에 대한 의문이 벌써 제기됩니다.
또 소비자들이 제조사 자사몰, 홈페이지를 찾아가 일일이 용량 변경을 확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받아들일지도 미지숩니다.
한국경제TV 김예원입니다.
영상취재: 이성근, 영상편집: 김민영, CG: 김민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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