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에서 중국 전기차를 겨냥한 보호주의 움직임이 확산하자 이에 대한 중국의 반격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왔다.
지난 10월 유럽연합은 중국에서 제조한 전기차에 중국 정부 보조금이 지급됐는지 공식 조사에 나섰다. 보조금으로 유럽연합 내 관련 산업이 피해를 입었다고 판단하면 중국산 전기차에 추가적으로 관세를 부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관세가 부과되면서 중국의 반발이 시작되면 글로벌 자동차 제조에 타격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BMW, 메르세데스-벤츠는 중국 판매가 33%~40% 달한다. 블룸버그는 "경고 발언 이외에 중국의 실질적인 반격이 아직은 일어나지 않았다"면서도 "BYD와 상하이자동차가 조사 초기부터 서로 협력하는 등의 모습을 보였다"고 전했다.
한편 중국은 지난 10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수출 통제를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처럼 중국의 전기차, 배터리와 기타 부품이 제한된다면 다른 제조업체들이 살아남기 힘들어진다.
한 전문가는 "가장 그럴듯한 시나리오는 중국이 수입 관세를 15%에서 25%로 도로 바꾸는 것"이라며 예상을 내놨다.
이렇게 유럽의 보호주의 움직임에 중국의 강력한 반발이 예상되는 이유는 유럽 시장이 중국에게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이다. 마티아스 슈미트 자동차 분석가는 "중국은 해외로 더 많은 자동차를 판매하기 시작해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
우선 같은 자동차이더라도 유럽에서 판매할 때 가격을 더 받을 수 있다. 세관 자료에 따르면 BYD의 돌핀 콤팩트 크로스오버와 상하이 자동차가 소유한 MG 모터의 MG4 등의 판매 가격은 자국보다 유럽에서 평균 2배에 달한다. 이러한 가격 차이는 중국의 저렴한 인건비와 넉넉하 보조금, 세관이나 운송 비용 등 해외 판매에 생기는 추가 비용 때문에 생긴다. 상하이에서 제작된 테슬라 모델 3 또한 유럽에서 1만 3000유로 더 비싸게 팔린다.
뿐만 아니라 미국에서도 25% 수입 관세와 북미산 차량에 대한 구매 인센티브 등을 통해 중국 전기차에 제한을 두고 있기에 "유럽 시장에서 활로를 유지하는 것은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블룸버그는 분석했다. 중국에서 소득 증가 둔화와 부동산 위기로 지출이 제한된 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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