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 프랜차이즈 bhc가 지난달 말 85개 제품 가격을 최대 3천원 인상한 데 대해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이하 협의회)가 3일 유감을 표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내고 "원가 부담 때문에 가격을 인상했다는 bhc 주장은 타당하지 않다"며 "bhc의 2018∼2022년 5년간 연평균 영업이익률은 30.1%로 다른 브랜드와 업종 대비 유난히 높다"고 지적했다. 또 "2018년 대비 2022년의 매출원가 상승률은 5.7%이지만, 순이익률은 31.8%나 높아졌다"고 꼬집었다.
이어 "bhc는 소비자가격 인상이 '가맹점 수익'을 위한 결정이라고 했으나 가맹점에 공급하는 원부자재 가격을 평균 8.8% 인상했다"며 "이는 가맹점에 원부자재 가격 인상과 매출 부담이라는 이중 부담을 주면서 본사 이익만 챙기려는 의심스러운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bhc는 지난달 29일 대표 메뉴인 뿌링클 가격을 1만8천원에서 2만1천원으로 올리는 등 권장 소비자 가격을 500원∼3천원 인상했다.
협의회는 치킨 외식 물가가 전년과 비교해 2022년에 9.4%, 작년에 5.1% 각각 상승해 최근 소비자들은 '가성비 치킨'을 찾아 편의점과 대형마트으로 간다고 덧붙였다.
협의회는 가격 인상 철회를 촉구하며 "bhc가 실제로 가맹점 수익을 위한다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을 수 있도록 가격을 인하하는 것이 더 합리적 결정"이라고 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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