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우주발사체 사업을 누가 이끌지를 놓고 다음 주부터 입찰 경쟁이 시작됩니다.
유력후보 가운데 하나였던 대한항공이 입찰에 빠지기로 하면서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의 맞대결이 펼쳐지게 됐습니다.
고영욱 기자의 단독 보도입니다.
<기자>
차세대 우주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 입찰이 다음 주 시작됩니다.
차세대 발사체는 민간 주도 뉴스페이스 시대의 첫 발을 딛는 사업입니다.
총 사업비는 약 2조 원으로 이중 9500억 원이 체계종합기업에 돌아갑니다.
체계종합기업은 발사체 설계부터 제작과 발사운용까지 사업 전반을 책임집니다.
이와 관련해 지난해 10월 진행된 기업설명회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 등이 참석했습니다.
이 가운데 대한항공은 최종 불참을 결정했습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한국경제TV와의 통화에서 “이번 차세대 발사체 체계종합기업 선정 입찰에 참가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습니다.
대한항공은 항공우주사업부를 운영하면서 최근 정부의 소형발사체 사업에 참여해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또 과거 나로호 개발에도 참여한 만큼 참가 유력 기업으로 분류돼 왔습니다.
이런 대한항공의 이탈로 체계종합기업 입찰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KAI의 맞대결 구도가 됐습니다.
평가는 기술능력 90점, 입찰가격 10점 총 100점으로 이뤄집니다.
기업의 정량적 경영상태 평가배점은 불과 2점, 두 기업 모두 평가 기준인 신용등급이 같아 동점입니다.
설계와 제작 능력을 보는 공동개발계획 등의 정성평가에서 당락이 갈린다는 의미입니다.
한화에어로 측은 “그룹 내 우주사업 역량을 총 동원할 예정”이라며 “누리호 체계종합기업으로서의 경험과 엔진 개발 능력을 보여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KAI는 그동안 한국의 우주 사업을 주도해왔던 경험을 살려 입찰에 나설 계획입니다.
차세대 발사체 체계종합기업은 다음 달 최종 선정됩니다.
선정된 기업은 연내 개념설계에 착수해 2032년 달 탐사까지 이끌게 됩니다.
한국경제TV 고영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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