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너럴 모터스가 중국에서 판매와 이익 둔화에 대응하기 위해 럭셔리 모델들에 집중하는 방식으로 전략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메리 바라 CEO는 울프 리서치가 개최한 컨퍼런스에서 목요일(현지시간) "경쟁이 더 치열해지는 중국 시장에서 변화를 모색해야한다"며 "중국 시장은 5년 전과 매우 달라 이제는 프리미엄과 하이엔드 전략으로 가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발언은 지난 1월 말 실적 발표에서 제너럴 모터스의 중국 사업에 '가능한 옵션이 없다'고 발표한 후 나왔다.
제너럴 모터스는 뷰익, 캐딜락, 쉐보레 등의 브랜드를 통해 중국에 1997년에 진출한 이후 첫 20년 동안 빠르게 성장했다. 회사는 2018년까지 연간 20억 달러를 벌었다. 다만 작년 제너럴모터스는 중국에서 34% 감소한 4억, 4600만 달러를 버는데 그쳤다. 생산과 재고를 조정하면서 이번분기에는 중국에서 적자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중국 시장 점유율도 2017년 14%를 넘어섰지만 이후 절반 가까이 떨어진 8.4%가 됐다. 또 작년 중국 판매량도 2009년 이후 처음으로 미국 판매량을 밑돌았다.
마이클 던 전 GM 인도네시아 사장이자 컨설팅 회사 던 인사이트의 CEO는 "더 이상 중국 소비자들에게 쉐보레와 뷰익이 큰 의미가 없다"고 평가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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