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올해 2월 글로벌 시장에서 지난해 같은 달 보다 4.6% 감소한 24만 2,656대를 판매했다고 4일 밝혔다.
2월 국내 시장 판매량은 같은 기간 보다 12.0% 감소한 4만 4,008대로 집계됐다.
회사는 설 연휴로 인해 근무일수가 감소하고, 역기저효과가 발생한 것이 판매 감소의 주요 원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해 2월 판매량은 2022년 대비 26.9%가 증가했다. 전기차 보조금이 지난해 보다 늦게 확정된 것도 판매 감소로 이어졌다.
지난달 가장 많이 팔린 차량은 쏘렌토로 8,671대가 판매됐다. 승용은 레이 3,972대, K5 2,970대, K8 2,165대 등 총 1만 1,753대가 판매됐다.
RV는 쏘렌토를 비롯해 카니발 7,989대, 스포티지 6,991대, 셀토스 3,967대 등 총 2만 9,078대가 판매됐다. 상용은 봉고Ⅲ가 3,077대 팔리는 등 버스를 합쳐 총 3,177대가 판매됐다.
해외 판매는 같은 기간 2.8% 감소한 19만 8,348대를 기록했다.
스포티지가 4만 652대 팔리며 해외 최다 판매 모델이 되었고 셀토스가 2만 1,458대, K3(포르테)가 1만 8,531대로 뒤를 이었다.
특수 차량은 국내에서 68대, 해외에서 232대 등 총 300대를 판매했다.
기아 관계자는 "지난달은 전년보다 전기차 보조금이 늦게 발표되고 근무일수가 감소했으며 역기저효과까지 발생해 전년 대비 판매가 감소했다"며 "하지만 미국 및 유럽 등 선진 시장 중심으로 견조한 판매를 유지하고 있고 국내 전기차 보조금도 확정되었기 때문에 이번달부터 판매가 다시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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