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와의 경쟁 중인 중국 자동차 BYD가 미국 시장 장벽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해외로 강력히 진출하려고 노력 중이다.
CNBC는 18일(현지 시각) 기사를 통해 미국과 유럽 등 주요 시장에 대한 중국 전기차 수출에 대한 정책적 불확실성을 감안할 때 BYD(비야디)가 우호적인 지역들을 중심으로 이전하여 해외 판매를 강화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미 비야디는 태국, 브라질, 인도네시아, 헝가리, 우즈베키스탄에 공장을 두고 있다.
샤오핑 CLSA 연구 분석가는 "회사가 정치적 반발이나 역풍에 직면할 가능성이 작으며, 국내 자동차 산업이 강력하지 않은 국가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비야디는 중국 외 올해 말 가동을 시작하는 첫 공장이 될 태국을 시작으로 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마크라인스의 자료에 따르면 비야디는 1년 전에는 태국에서 판매량이 없었음에도 1월에 도요타를 제치고 승용차 판매 1위를 차지했다.
태국 공장이 가동되면 동남아시아 나머지 지역에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전망이다. 블룸버그는 해당 지역 전기차 시장이 향후 10년 안에 최소한 연간 800억 달러 매출로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카운터포인트 리서치에 따르면 비야디는 지난해 동남아시아에서 전기차 7만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35%로 테슬라와 빈패스트를 앞서기도 했다. 앨빈 리우 카날리스 자동차 분석가는 "동남아 지역의 전기차 시장은 아직 초기 단계에 있으며, 특히 가성비가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한국경제TV 글로벌콘텐츠부 전가은 외신캐스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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