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이 지난해 7천억원 가까운 영업이익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다. 2년 연속 대규모 흑자를 낸 가운데, 독일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는 배민 인수 이후 처음으로 4천억원 넘는 배당금을 가져갔다.
배달의민족 운영사 우아한형제들은 연결기준 지난해 매출이 3조4천155억원으로 전년(2조9천471억원)보다 15.9% 증가했다고 29일 공시했다.
작년 영업이익은 6천998억원으로 전년(4천241억원) 대비 65%나 늘었다.
순이익은 5천62억원으로 83.5% 증가했다.
우아한형제들의 지난해 실적은 전년보다 좋을 것으로 전망됐지만 약 7천억원에 이르는 영업이익은 예상을 뛰어넘는 규모다.
이는 이커머스 1위업체 쿠팡의 작년 영업이익(6천174억원)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작년 영업이익률은 20.5%로 1년 전의 14.4%에서 6.1%포인트 높아졌다.
우아한형제들은 2020년 매출 2조88억원을 올렸으나 75억원의 영업손실을 냈다. 지난 2022년 3월 단건 배달 서비스인 배민1을 중개수수료 6.8%의 정률제로 개편하고 배달비를 1천원 인상한 이후 4천억원 넘는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로 돌아섰다. 배민은 이후 정률제 수수료 기반 서비스(알뜰배달·한집배달)를 확대하고 있다.
음식배달 시장의 60% 이상을 차지하는 배민 실적이 대폭 개선되면서 독일 모기업 딜리버리히어로(DH)는 투자 회수에 나섰다.
2020년 4조7천500억원을 투자해 우아한형제들을 인수한 음식배달 플랫폼 기업 DH는 지난해 처음 4천127억원의 배당을 한 사실이 이날 공개됐다. 배당성향은 81.5% 수준이다.
주문 중개부터 배달까지 배달앱이 책임지는 자체배달 시장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배민이 지난해 4월 도입한 알뜰배달(여러 집에 동시에 배달하는 서비스)이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을 견인했다.
지난해 라이브커머스 사업을 종료하고 베트남 배민 사업에서 철수하는 등 비용 효율화를 위해 노력한 것도 영업이익 증대에 도움이 됐다.
배민B마트 사업도 적자를 대폭 줄였다. 배민B마트 등 퀵커머스 사업이 포함된 상품 매출은 6천880억원으로 전년(5천122억원) 대비 34%나 늘었다.
배민배달, 가게배달 등 음식배달 사업이 포함된 서비스 매출이 2조7천187억원으로 전년(2조4천233억원)보다 12.2%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상품 매출 증가율은 3배에 가깝다.
우아한형제들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울산, 대전, 천안 등에 배민B마트 도심형 유통센터를 70여개 운영하고 있으며 상품 종류는 1만여개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김현경 기자
khkkim@wowtv.co.kr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