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시 운전사 수가 줄어 택시를 잡기 힘들어진 일본에서 자가용 운전자가 유료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승차 공유'를 개시했다.
8일 도쿄도와 교토시에서 일본 최초로 승차 공유 서비스가 개시됐다고 9일 아사히신문이 보도했다.
안전을 위해 일본 정부는 일반 운전자가 택시 회사에 고용된 형태로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했다. 탑승자는 배차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출발지와 목적지, 운임을 확정한 뒤 이용하게 된다.
요코하마시와 나고야시도 이달 중에 승차 공유 서비스를 시작하려고 추진 중이다. 삿포로, 센다이, 사이타마, 지바, 오사카, 고베, 히로시마, 후쿠오카 등 8개 도시는 내달 이후 승차 공유 서비스를 선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교도통신은 "국토교통성은 기존 12곳 이외 지역에 대해서도 특정 시간대와 요일에 택시가 부족하다고 인정되고 사업자가 참여할 의향이 있다면 차량 공유 도입을 인정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인구 감소와 고령화로 택시 면허를 보유한 운전사가 줄어든 일본에서는 유명 관광지에서조차 늦은 밤이 되면 택시를 잡기 힘들다는 불만이 불거져나왔다.
일본 택시 운전사는 코로나19가 확산하기 전인 2018년 말 29만1천여 명이었지만 2022년 말에 약 23만2천 명으로 감소했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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