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업고 튀어'…전기차 기대株 역주행 [백브리핑]

김대연 기자

입력 2024-05-07 10:22   수정 2024-05-07 10:57

    한국앤컴퍼니, 한온시스템 지분 25% 인수
    주가·실적 부진…車 공조업체 2위 '긍정적'
    "오는 2030년까지 매출 30조 원 확대 목표"
    <앵커>
    백브리핑 시작합니다. 증권부 김대연 기자 나왔습니다.

    어린이날 연휴 직전에 빅딜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지난해 말 '형제의 난'으로 주식시장을 뜨겁게 달군 곳이죠. 한국앤컴퍼니가 한온시스템의 경영권을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김 기자, 한국앤컴퍼니가 한온시스템 지분을 왜 산 겁니까? 내용부터 설명해주시죠.

    <기자>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전기차 시대의 하이테크놀로지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섭니다.

    이번 인수는 한국앤컴퍼니그룹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한국타이어)를 통해 추진하는데요. 한국타이어가 사모펀드(PE) 운용사 한앤컴퍼니 지분 25%와 유상증자를 통해 발행되는 신주 12.2%를 인수하기로 했습니다. 총 1조 7,330억 원이 투입되는데요.

    올해 말까지 지분 인수가 마무리되면 한국앤컴퍼니그룹은 한온시스템의 지분 50.53%를 보유한 최대 주주가 됩니다. 이미 10년 전에 1조 800억 원을 투자해서 지분 19.5%를 확보한 상태였는데요. 이번에 한앤컴퍼니와 최대 주주 지위를 맞바꾼 겁니다.

    한온시스템은 일본 덴소에 이어 세계 2위 자동차 열 에너지 관리 기업인데요. 한국앤컴퍼니그룹은 이번 인수를 통해 타이어, 배터리에 이어 열 관리 시스템까지 전기차 핵심 부품 사업군을 보유하게 됐습니다.

    <앵커>
    한온시스템이 자동차 열 관리 분야에서 입지를 탄탄히 다지긴 했지만, 매물로 나온 지는 3년이 됐죠. 그동안 몸값도 많이 떨어졌다면서요?

    <기자>
    네, 그렇습니다. 한앤컴퍼니는 지난 2021년부터 한온시스템을 매각하려고 했는데요. 매물로 나왔을 때 한온시스템 몸값이 7~8조 원에 달했습니다. 주가도 2만 원대까지 치솟았다가 현재는 6천 원대로 떨어졌죠. 오늘 주가도 약세인데요. 당시 칼라일과 블랙스톤 등 글로벌 사모펀드(PEF) 운용사들이 한온시스템에 관심을 보였는데요. 높은 가격이 발목을 잡았습니다.

    결국 한앤컴퍼니는 3년이 지나서야 보유 지분의 절반을 약 1조 3,700억 원에 넘기는데요. 한앤컴퍼니가 지난 2015년에 지분 50.5%를 2조 7,500억 원에 샀으니까 본전만 찾은 셈입니다. 아쉬운 성적표를 받은 거죠. 1주당 매각가는 1만 250원이고요. 이를 고려한 총 지분가치는 약 5조 4,700억 원인데요. 현재 시가총액이 3조 5천억 원인 점을 고려하면 51%의 프리미엄이 붙은 건데, 한앤컴퍼니 입장에서만 볼 땐 원금만 받고 판 수준입니다.

    실적 악화도 한온시스템의 기업가치를 떨어뜨리는 원인 중 하나였는데요. 지난 3년 동안 매출액은 꾸준히 늘어났지만, 영업이익이 지난 2022년에 2,600억 원으로 전년보다 떨어졌고요. 지난해엔 2,800억 원으로 소폭 올랐지만, 시장의 기대치는 밑돌았던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앵커>
    한온시스템의 수익성을 개선하는 일이 급선무로 보입니다. 그럼 한앤컴퍼니의 최종 엑시트 성과도 달라질 수 있겠네요. 증권가에서는 이번 인수합병(M&A)을 어떻게 평가합니까?

    <기자>
    증권가 입장은 다소 엇갈렸습니다. 우선 긍정적인 측면부터 살펴보면요. 한온시스템은 신용등급 안정화와 재무 건전성 확보가 가능할 것이란 청사진이 제시됐습니다.

    대신증권은 "유상증자를 통해 3,651억 원의 현금 유입이 예상된다"며 "기존 주주의 지분율 희석은 불가피하지만, 영업활동 현금흐름 개선 측면에선 긍정적"이라고 분석했습니다.

    물론 두 기업이 완성차 납품에서 일부 시너지를 기대할 수는 있겠지만요. 타이어와 열 관리 부품이 서로 다른 원료 조달·생산·판매 특성을 가진 제품군이라 전체적인 시너지 크기가 불분명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타이어 주가도 장 초반 급락하는 모습인데요.

    하나증권은 "한국타이어는 내년까지 해외 공장에 대한 증설로 자본적 지출(Capex) 소요도 많은 상황에서 M&A에 대규모 자금을 투자하며 당분간 주주환원의 재원이 부족할 것"이라고 전망했는데요.

    특히 한온시스템 실적은 내일모레 발표될 예정입니다. 영업이익이 시장 전망치(684억 원)보다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데요. 하지만 조현범 한국앤컴퍼니 회장은 "사업 확대로 오는 2030년 매출 30조 원 규모의 그룹으로 성장하겠다"고 포부를 밝혔죠. 한온시스템을 인수한 한국타이어가 중장기적인 관점에서 전기차 기대주로 튀어 오를 수 있을지 지켜보셔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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