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시황&이슈 > 전체목록

'포효하는 야옹이' 활동 재개···밈주식 폭등 [美증시 특징주]

입력 2024-05-14 08:19   수정 2024-05-14 08:19

    ((섹터))
    현지시간 5월13일, 우리시간으로 5월14일 특징주 시황입니다!
    오늘 미국증시 혼조 마감한 가운데 섹터는 선별적인 흐름 보였습니다. 부동산 섹터와 기술 섹터를 제외하곤 나머지 9개 섹터 모두 하락했습니다.

    ((애플))
    애플부터 출발해보겠습니다. 현지시간 13일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애플은 비전프로를 미국 이외 지역에서 판매할 계획이라고 보도했습니다. 해외매장에서 수백명의 직원을 캘리포니아주로 데려와 비전프로를 시연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했다고 전했습니다.
    한편, 뉴저지의 애플 소매점 직원들이 노조 가입에 반대하는 투표를 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전역에서 애플 직원들을 조직화 하려는 동력에 잠시 제동이 걸렸다고 로이터통신은 표현했습니다.

    다음으로 짚어볼 애플 소식은 오픈AI와의 파트너십입니다. 현지시간 13일 마켓워치에 따르면, 웨드부시는 애플과 오픈AI의 파트너십이 거의 확정된 것으로 보이며 이는 애플에 많은 수익 창출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면서 “애플이 차세대 ‘시리’ 기술과 함께 별도의 월간 구독 서비스가 될 고급기능을 구축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며 그동안 AI지각생으로 불렸던 애플이 게임의 판도를 바꿀 기회라고 전했습니다.

    마지막 애플 관련 소식입니다. CNBC는 구글과 애플이 ‘위치 추적기 스토킹’에 대응하기 위해 협력했다고 밝혔습니다. 업데이트된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폰에는 무선 위치추적 장치가 근처에 있을 경우 경고하는 새로운 알람 시스템이 탑재될 예정입니다.
    애플은 오늘장에서 1.76% 상승 마감했습니다.

    ((알파벳))
    다만, 오픈AI와 함께 애플의 파트너십 대상자로 거론됐던 구글. 애플과 오픈AI와의 협상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었다는 소식에 장 초반 2% 넘게 밀리다 상승 전환에 성공해 0.29% 소폭 올랐습니다.

    ((엔비디아))
    엔비디아 소식도 잠시 짚어보겠습니다. 디인포매이션의 단독보도에 따르면 중국 규제당국은 현지 기업들에 엔비디아의 칩을 적게 사라고 말했습니다. 틱톡의 모회사인 바이트댄스, 텐센트, 알리바바, 바이두 등에 외국산 칩 사용을 줄이고 자국 칩을 적극 이용하라고 권장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다만, 엔비디아 주가는 이 같은 소식에 크게 반응하지 않으며 오늘장에서 0.58% 소폭 올랐습니다.

    ((인텔))
    이어서 인텔 보겠습니다. 현지시간 13일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인텔은 아폴로와 110억 달러 규모의 아일랜드 파트너십 계약이 거의 마무리됐다고 보도했습니다. 아일랜드에 공장을 건설하기 위함입니다.
    이 같은 호재에 인텔은 오늘 2%넘게 올랐습니다.

    ((ARM))
    소프트뱅크의 암 홀딩스는 2025년 첫 번째 AI칩을 출시한다고 발표하며 주가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이번 조치는 소프트뱅크 CEO, 손정의가 그룹을 거대한AI강국으로 변모시키려는 10조‘엔’ 투자의 일환입니다.
    암 홀딩스는 오늘 7%대 상승 마감했습니다.

    ((마이크로소프트))
    마이크로소프트가 지원하는 오픈AI는 오늘 새 AI모델과 챗GPT 데스크톱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새 모델은 ‘GPT 4o(four o)’로 불리고요. 이전 모델보다 2배 더 빠르고 50배 더 저렴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기술 책임자인 ‘미라 무라티’는 음성 기능 강화를 강조하며 ‘”음성과 음성 대화도 가능하고, 실시간 통역 역시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는 오늘 0.25% 약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아마존))
    다음으로 아마존 보겠습니다. 아마존의 자율주행 스타트업 ‘죽스’는 자사 로보택시가 2건의 교통사고를 일으키며 미국 교통당국의 조사를 받게 됐습니다. 사고 당시 차량 모두 자율주행 모드로 주행 중이었음이 확인됐는데요.
    2020년 ‘죽스’를 인수한 아마존은 오늘 0.49% 소폭 밀렸습니다.

    ((BHP그룹))
    호주의 BHP그룹의 소식도 짚어보겠습니다. 회사는 영국 광산업체 ‘앵글로 아메리칸’이 자사의 340억 파운드의 가치를 지닌 수정된 인수 제안을 거절했다고 밝혔습니다. ‘앵글로 아메리칸’은 지난 4월 BHP가 내놓은 390억 달러 규모의 주식 전량인수 제안에 대해 “저평가하고 있다”며 거절한 바 있는데요. 두 번째 제안도 백지화되면서 BHP의 CEO는 실망을 표했습니다.
    BHP의 주가는 오늘장에서 보합권에 마감했습니다.

    ((게임스톱))
    다음으론 오늘장을 뒤흔든 ‘밈주식’ 살펴보겠습니다. 2021년 ‘포효하는 야옹이’라는 별명으로 게임스톱의 밈주식 열풍을 주도했던 투자가, ‘키스 길’이 SNS에 복귀했습니다. 그는 자신의 X 계정에 3년 만에 게시글을 올렸는데요. 다시 공매도 압박 등을 통해 밈주식 열풍을 재연하겠다는 것으로 시장은 받아들였습니다.
    이 같은 현상에 블룸버그는 최근 주가 상승을 견인하는 명확한 촉매제가 부재한 상황에서 게임스톱에 다시 소매 투자자들이 몰리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키스 길의 사진 한 장으로 게임스톱, 오늘장에서 장중 한 때 110%넘게 폭등하며 ‘서킷 브레이커’가 수차례 발동됐는데요. 상승폭을 줄이고 75%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AMC))·((레딧))
    이에 동료 밈주식 AMC는 오늘장에서 80%가까이 동반 폭등했으며 블랙베리는 7% 가까이, 레딧은 9%가까이 상승했습니다.\

    ((노바백스))
    지난주 금요일장에서 주가가 두 배 가까이 오른 노바백스는 월요일장에서도 상승 흐름을 이어갔습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백신 제조업체가 ’사노피’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새 계약을 체결함에 따라 주주들은 환영했는데요. 사노피는 2025년부터 대부분의 국가에서 노바백스의 코로나 백신을 공동 판매할 예정입니다.
    노바백스는 오늘 47%넘게 올랐습니다.

    ((월그린))
    마지막으로 월그린 소식 살펴보겠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월그린은 영국에 기반을 둔 ‘부츠 드럭스토어 체인’을 88억 달러에 사겠다는 잠재적 구매자와 접촉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더해 월그린은 2022년 ‘부츠’ 매각 계획을 철회한 바 있지만, 이 논의는 다시 활성화됐으며 런던에서의 IPO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이 같은 소식에 월그린은 오늘장에서 5%넘게 올랐습
    니다.
    지금까지 시장을 움직였던 종목들 짚어봤습니다.

    김지윤 외신캐스터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