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전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앱) 사용 시간 중 유튜브가 3분의 1이나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가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를 표본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4월 한국인이 가장 오래 사용한 앱은 유튜브로 전체 스마트폰 앱 사용 시간의 33.6%로 조사됐다.
그 다음이 카카오톡으로 10.7%를 기록했고 인스타그램(6.9%), 네이버(6.6%), 틱톡(2.0%), 네이버웹툰(1.6%), 엑스(X·1.6%), 티맵(1.4%), 넷플릭스(1.3%), 브롤스타즈(1.2%) 등의 순이었다.
상위 10개 앱이 전체 사용 시간의 66.9%를 차지했다.
개발사별 사용 시간 점유율은 유튜브를 운영하는 구글이 33.6%로 1위를 차지했고 카카오(13.7%), 네이버(11.4%), 메타(7.7%), 틱톡(2.3%), SK텔레콤(2.0%), 쿠팡(1.6%), 엑스(1.6%), 슈퍼셀(1.5%), 넷플릭스(1.3%) 등 순이었다.
상위 10개 개발사는 전체 사용 시간의 76.7%를 차지했다.
다만 이번 조사에서는 브라우저 전용 앱과 전화 앱, 스마트폰 제조사 앱, OS(운영체제) 앱, 음악 스트리밍 앱, 만보기 앱은 제외됐다.
(사진=연합뉴스)
한국경제TV 디지털뉴스부 박근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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