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는 말레이시아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사업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20일 이디야커피는 말레이시아 쉐라톤 페탈링 자야 호텔에서 현지법인과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했다.
이날 행사는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과 말레이시아 파트너사 CEO인 모하마드 하파즈 빈 압둘 라힘의 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밖에 무하마드 카밀 빈 압둘 무님 말레이시아 재무부 정치 비서관, 카이럴 아즈완 하룬 할랄개발공사 이사회 회장 등 말레이시아 VIP와 현지 언론과 예비 창업주 등 약 250여 명이 함께 참석했다.
국내 브랜드의 MF 계약 체결식이 이렇게 대규모로 열리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디야커피 측은 "그만큼 현지 시장 관계자들과 고객들이 '이디야커피'라는 한국의 커피 브랜드에 높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마스터 프랜차이즈는 현지 기업을 통해 브랜드 가맹사업 운영권을 정해진 기간 동안 판매하는 방식의 계약이다.
맛과 품질이 경쟁력에 큰 영향을 미치는 커피 전문점 사업에서는 원부자재의 효율적인 공급망 운영 모델이 중요하다.
이디야커피의 파트너사는 현지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과 유통 전문사의 컨소시엄 법인으로, 이디야커피는 현지 주요 공급망 및 물류 관리 업계와 협력해 말레이시아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하고, 현지 커피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MF 파트너사는 향후 5년 내 말레이시아 200호점까지 확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 상권 분석을 바탕으로 다수의 입점 후보지를 확보했으며, 연내 3개의 매장을 오픈할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자체 로스팅 공장인 드림팩토리에서 생산한 원두와 원료를 직접 말레이시아로 유통한다. 아메리카노, 토피넛라떼 등 국내 인기 메뉴를 바탕으로, 현지 반응을 고려한 특화 메뉴도 순차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이디야커피는 이번 진출을 토대로 말레이시아의 전략적 위치를 활용해 전 세계 할랄 시장으로의 사업 확장을 목표로 내세웠다.
엄격한 할랄 기준을 준수하고 현지화 제품을 제공하면서 글로벌 시장 속 할랄 소비자들의 신뢰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이번 말레이시아 진출을 시작으로 동남아 커피 시장 개척의 초석을 다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국내 커피 시장에서 쌓아온 노하우를 결집해 글로벌 시장에서 사랑받는 한국의 대표 커피 브랜드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지난해 괌에 이어 말레이시아 진출을 성사시키며 해외시장 입지를 확대 중이다. 지난 12월 오픈한 '괌 마이크로네시아몰점'은 차별화된 품질과 특색있는 메뉴로 관광객과 현지인들에게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이에 연내 괌 지역 3호점까지 추가 오픈을 앞두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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